입시분석실



[수시] [약학과]2023연세대약학과

2023연세대약학과

 

2023학년도 수시선발인원은18명으로

전년대비

추천형 6, 활동우수형6, 논술5, 기회균등1 1명으로 변화는 없다.

 

전형방법

모든전형이 단계별로 진행된다.


-학생부종합전형 공통사항-

-연세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통해 공교육에서 성장한 인재를 선발하고 있음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본 취지에 맞게 학교활동의 중심인 교과활동·비교과활동 충실성을 평가함

-학교활동 충실성이란 교과활동이나 비교과활동 중 어느 한 쪽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함

-학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업역량과 자기주도성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임

- 1단계에서 수험생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서류종합평가를 실시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공통양식(자기소개서의 경우1개의 자율문항추가)을 사용

-모집인원의 일정배수(2.5 ~ 5배수)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하며, 2단계에서 면접대상자에 한하여 제시문 기반 면접평가를 실시

- 1단계평가 점수60%와 면접평가 점수40%를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

 

1.추천형

국내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으로 20232월 졸업예정이며,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로서 다음 자격을 만족하는 자=>고등학교별 추천인원은 202241일 기준, 고등학교 3학년 재적인원의 5% 이내이다.

 

단계별전형으로

1단계 교과 5배수선발 , 2단계=> 1단계60+ 면접40%로 최종선발한다.

면접은 제시문 기반면접으로 이루어진다.

최저기준=>미 적용이다.

 

학생부반영방법

반영교과:

공통과목/일반선택과목-반영교과A : 국어, 수학, 영어, 사회(한국사, 역사, 도덕 포함), 과학 =>배점100

반영교과B : 반영교과A를 제외한 기타 과목=>배점 최대5점 감점

진로선택과목-반영교과A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반영교과B : 반영교과A를 제외한 기타 과목

 

반영방법

- 반영과목 A는 공통과목(30%), 일반선택과목(50%), 진로선택과목(20%)의 비율로 반영하며 학년별 비율은 적용하지 않음

- 반영과목 A의 공통과목과 일반선택과목은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활용한 Z점수(50%)와 석차등급을 활용한 등급점수

(50%)를 교과 이수단위 가중 평균하여 반영함

- 반영과목 A의 진로선택과목(전문교과 포함)3단계 평가 A/B/C를 기준으로 A=20, B=15, C=10로 계산함(5단계 평가의 경우 A/B A, C/D B, E C로 계산함)

 

 

2.활동우수형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하여 모집인원의 일정배수를 2단계 평가대상자로 선발한다.

면접평가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최저기준=>,(/기하),(2) 1등급 2개이상(.수 중 1개필수), 3이내. 4 이내이다.

 

 

3.논술

일괄합산 100%

논술시험 자연계열 응시자는 수학과 과학 두 과목을 모두 응시해야 함 과학과목은 물리학 화 . ·

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모집단위에 따라 지정된 개 과목을 원서접수 시 선택해야 하며 · · 1 ,

서접수 완료 후에는 다른 과목으로 변경할 수 없음

논술시험의 과학과목 선택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과목 간 점수 차이는 보정함

시험일 22.10/1

시험시간:150

논술유형

- , ,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 및 논리력 창의력 종합적 사고능력 등을 평가하기 위한 논술시험

과목 별 배점

- 60 , 40 수학 점 과학 점 논술시험 자연계열 응시자는 수학과 과학 두 과목을 모두 응시해야 함 과학과목은 물리학 화 . ·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중 모집단위에 따라 지정된 개 과목을 원서접수 시 선택해야 하며 · · 1 ,

서접수 완료 후에는 다른 과목으로 변경할 수 없음

논술시험의 과학과목 선택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과목 간 점수 차이는 보정함

 

 

4.기회균등1

- 국가보훈대상자: 국가보훈 기본법3조 제2호에 따른 국가보훈대상자로서 국가보훈 관계 법령에 따른 교육지원 대상자

- 기초생활수급자: 국민기초생활 보장법2조 제1(수급권자), 2(수급자)에 의한 대상자

- 차상위계층: 국민기초생활 보장법10(차상위계층) 중 복지급여를 받고 있는 가구의 세대 구성원 또는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 대상 가구의 세대 구성원

- 한부모가족: 한부모가족지원법5조 또는 제5조의 2에 따른 지원 대상 가구의 세대 구성원

- 농어촌학생: 고른기회전형(농어촌학생) 지원자격을 충족한 자

영재학교, 특목고, 특성화고 등에서 재학한 사실이 있는 자는 기회균형(농어촌학생)으로 지원할 수 없음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 모집인원의 일정배수를 2단계 평가대상자로 선발한다.

- 면접평가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5.서류평가

종합평가

학업역량

학업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으로 학업성취도/학업태도와 학업의지/탐구활동의 항목에 기반합니다.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가는 종합적 학업능력,추세적 발전 정도,그리고 전공적합성과의 연계 등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3년간의 종합적 학업성취도는 재학 기간 중의 평균적인 학업성취도 뿐 아니라 각 학년의 변화에 따른 성적의 변화를 함께 고려합니다.

정성평가에서 의미하는3년간의 학업성취도는 단순히 하나의 평균 성적으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다양한 과목 구분에 따른 학기별 분석

자료를 참고로 지원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한다.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를 살펴볼 때는 자기 주도성에 기반한 학업에의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도전 정신과 실험 정신,지적인 호기심,

각종 교내 활동에 대한 열정 등이 표출되었을 때 의미있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교과 수업에서 집중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스스로 탐구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어떤 교과목을 어떻게 선택하여 이수하였는지 여부 등을 살펴보면서 확인할수 있다.

또한 교내 각종 대회의 참여도와 노력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보여준 경우,동아리활동이나 자율활동,진로활동 등에서 보이는 진취성과

적극적이고능동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지적인 관심사와 호기심 등에서 자기 주도적 학업역량을 확인

할 수있다.

탐구 능력은 고차원적인 학업역량을 보여주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탐구능력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실험

실습이나 탐구,연구 활동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데,평가자는 그 과정에서 학문적 열정이나 지적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게

됩니다.교실수업과수행평가,주제탐구 및 프로젝트 학습 등과 같이 자율활동,동아리활동 등에서 탐구 역량이 나타날 수 있다.

전공

적합성

전공적합성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노력과 준비정도를 의미하며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의3가지 항목에 기반함.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의 경우 지원 전공과 관련된 교과 성적에 대한 성취도 평가는 학업역량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다르지 않지만,적공적합성 관점에서는 지원 전공 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학업성취도 평가가 이루어짐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경우,전공에 대한 관심이 없는 학생보다는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학생이 대학 입학 후

해당 전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미래 잠재력을 확인합니다.물론 그 꿈이

일관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며,지원 전공 관련 직업군을 좁게 해석하지 않고 진로는 변경될 수 있지만 그것을 탐색하는

과정에서의 자기주도적 성찰과정의 태도를 중요하게 살피고 있음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은 교과관련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독서활동 등을 참고합니다.교과관련활동으로는 수업시간,자율동아리,

자율활동,방과 후 등을 통해 지원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독서활동의 내용을 학생부의 다른 영역이나

자기소개서와 연계하면 관심 분야의 깊이나 다방면의 교양을 확인할 수 있음

종합평가

인성

인성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으로,협업능력/나눔과 배려/소통능력/도덕성/성실성의5가지 항목에

기반함

협업능력은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돕고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역량으로,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동학습과 단체활동 등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임

나눔과 배려는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타인을 위하여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임

나눔이나 봉사를 할 때,일방적인 베풂보다는 상대의 처지나 어려움을 헤아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나타나는 경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음

소통능력은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미래사회의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이 공동체성을 증진할 수 있는 소통역량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평가요소가 됨

도덕성은공동체의 기본윤리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부정 또는 부당한 행동을 하지 않는 태도입니다.도덕성은 공동체의 기본윤리의식의

함양 정도를 표현하며,이는 건전한 시민의식과 공동체의식의 토대가 된다는 관점에서 관련 활동을 확인함

성실성은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하여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와 행동이며,또한성실성의 가장 핵심적인 변별은 성실성을

지속하기 힘든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지속하는지도 함께 평가될 수 있음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은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으로,자기주도성/경험의 다양성/리더십/창의적

문제해결력4가지 항목에 기반합니다.‘자기주도성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이며,이를 확인하기 위해 교과활동 및 비교과활동에서 적극적인 수행과 새로운 도전을 살펴봄

경험의 다양성은 학교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는 성장과정 및 결과이며,경험의 습득 과정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을 차단하기 위해 학교교육 내 경험으로 한정하여 평가됨

리더십은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이며,특정 직책을 맡은 경험 여부보다는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내는 활동 경험을 한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음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며,교과 활동 과정에 드러나는 창의적인 발상과 교내

다양한 활동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및 성과를 확인함

 

6.서류평가배점

종합평가30% +종합평가30%

7.면접평가

면접시간

-제시문 숙지8분 내외,답변5분 내외(전형 별로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출제방식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함

평가방법

평가내용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 역량을 평가함

지원자는 제시된 자료를 정확하게 분석하고,그 이유에 대하여 논리적인 근거를 가진 답변을 구성하여 대답하면 됩니다.해당 면접이제시문기반면접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지하여 제시문에서 언급한 내용에 기반하여 답변을 구성하여야 함

 

+

[] 모든 물질은 원자라고 불리는 작은 입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자는 없어지거나 새로 생기지 않는다. 원자는 다른 원자로 변화하지 않으며, 한 가지 원소를 구성하는 원자는 크기와 질량이 일정하다. 서로 다른 원자들은 일정한 정수비로 결합하여 화합물을 형성한다. 원자는 양성자와 중성자로 이루어진 핵과, 주변에 분포하고 있는 전자로 구성된다. 원자의 종류는 원자를 구성하고 있는 양성자의 숫자에 의해 결정되며, 원자는 원자핵 주변의 전자를 잃거나 얻어서 안정된 형태의 양이온이나 음이온을 형성할 수 있다.

[] 단맛과 짠맛을 내는 조미료로 사용되는 설탕과 소금은 모두 결정성 고체를 이룬다. 두 가지 물질은 모두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갖고 있다. 설탕과 소금은 모두 생명 현상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물질들로, 설탕은 생명체의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지만 소금은 에너지원으로는 작용하지 않는다. 설탕의 결정은 서서히 가열하면 180°C에서 녹아 흘러내리며 200°C 정도가 되면 누렇게 변하기 시작한다. 설탕을 더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검은색으로 변하면서 타게 된다. 반면에 소금의 결정은 800°C의 고온에서 액체 상태로 변화하며, 분해되거나 타는 현상은

발견되지 않는다.

[] 자연계에는 중력, 전자기력 등 여러 종류의 힘이 존재한다. 쿨롱은 전하를 띤 두 금속 구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관찰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는 두 금속 구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고 두 금속 구가 가진 전하량의 곱에 비례함을 발견했는데 이를 쿨롱 법칙이라고 한다. 두 금속 구가 같은 부호의 전하를

가진 경우 서로 미는 힘이 작용하며, 서로 다른 부호의 전하를 가진 경우 서로 당기는 힘이 작용한다. 쿨롱 법칙은 이온 결합 등 전하를 띤 물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공유 결합 물질이 화학반응을 할 때 원자들 사이의 공유 결합이 끊어지면서 새로운 공유 결합이 형성된다. 각각의 공유 결합은 서로 다른 결합력을 가지는데 끊어지는 공유 결합과 새로 형성되는 공유 결합의 결합력 차이만큼 에너지를 흡수하거나 방출하게 된다.

 

 

[문제 1] 설탕은 생명체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으나, 소금은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제시문[], [], []를 참고하여 구술하시오. [15]

 

[문제 2] 설탕과 소금의 녹는점이 크게 차이 나는 이유와 200°C 이상의 온도에서 설탕이 변화되는 이유에 대해서 구술하시오. [15]

 

[문제 3] 같은 질량을 가지면서 서로 다른 전하량을 갖는 3개의 입자 A, B, C2차원 평면 위에 놓여 있다. 전하량 +4A 입자는 x=0인 어느 위치에 고정되어 있으며 전하량 1C 입자는 x=1인 어느 위치에 고정되어 있다. 전하량 +2B 입자에 작용하는 알짜 힘이 0이라고 할 때, B 입자의 위치를 추론하고 이

추론의 성립을 위해 본인이 사용한 전제조건에 대해 구술하시오. [10]

/

 

+

[[]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서 이산화 탄소와 물을 이용하여 포도당을 합성한다. 광합성의 과정은 명반응과 암반응으로 구성된다. 명반응 과정에서는 물을 광분해하여 산소를 방출하며, 이때 NADPH, ATP 등의 고에너지 화합물이 생성된다. 암반응 과정에서는 이산화 탄소를 고정하여 포도당을 합성하는데, 포도당 분자 1개를 합성하기 위해서는 NADPH 12분자와 ATP 18분자가 요구된다. 세포는 세포 호흡을 통해서 포도당을 분해하여 NADH, FADH2, ATP 등을 생성한다. [] 생물은 외부 환경이 변해도 내부 상태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데 이를 항상성이라고 한다. 동물은 신경계, 근육계, 내분비계의 복합적인 작용을 통해 항상성을 유지한다. 생명체 내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에는 다양한 단백질이 관여한다. 예를 들어 세포막에서 물질이 이동하는 과정에서 막단백질을 통한 능동수송이 이루어지며, 생체분자의 합성, 세포 호흡, 근섬유의 수축 이완, 신경전달 물질을 통한 신호 전달 등의 과정에서도 단백질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속력은 물체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이며, 단위 시간 동안에 움직이는 이동 거리를 나타낸다. 속도는 속력에 방향을 더한 물리량으로, 단위 시간 동안의 위치 변화를 나타낸다. 움직이는 물체의 질량에 속도를 곱한 값을 운동량이라 하며, 속력의 제곱에 질량을 곱한 값의 절반이 운동에너지이다. 두 물체가 충돌하는

경우, 충돌 전후 두 물체가 가지는 운동량의 합은 일정하며 이를 운동량보존법칙이라 한다. [] 기체 분자는 매우 빠른 속력으로 운동하면서 분자들끼리 끊임없이 충돌하는 무질서한 운동을 하고 있다. 이때 기체 분자의 운동에너지는 속력에 따라 다양한 값을 가지지만, 운동에너지의 평균값은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기체가 열을

흡수하면 온도가 높아지면서 기체의 부피는 증가한다. 온도가 높아지는 것은 기체의 내부 에너지가 커지는 과정이며, 부피가 증가하는 것은 기체가 외부에 일하는 과정이다. [] 물분자들 사이에는 강한 수소결합이 작용한다. 물이 기화되어 수증기로 변화하는 과정에는 수소결합을 끊을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가 요구되므로 물은 매우 높은 증발열을 가진다. 더운 여름날 소나기가 내리기 전에는 날씨가 후덥지근하지만, 소나기가 내리고 나면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것도 이러한 효과 때문이다

 

[문제 1]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이 일반적인 화학반응보다 효율적으로 진행되는 이유를 제시문 [][]를 참고하여 구술하시오. [10]

 

[문제 2] 수증기를 포함하는 뜨거운 공기와 건조한 찬 공기가 혼합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수증기를 포함하지 않는 뜨거운 공기와 찬 공기가 혼합되는 과정을 비교하여 기체 분자의 평균 속력과 내부에너지의 관점에서 제시문 [][]를 참고하여 구술하시오. 그리고, 이와 유사한 기상현상의 예를

들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수증기의 포함 여부와 무관하게 혼합 전에는 뜨거운 공기와 찬 공기가 각각 같은 온도와 압력을 갖는다.) [15]

 

[문제 3] 질량이 M인 입자 A가 아래 그림과 같이 일정한 속력 v로 직선을 따라 이동하다가 질량이 2M인 정지 입자 B와 충돌한 후 그 자리에 멈추었다. 충돌 후 입자 B의 속력과 이동 방향을 제시하고, 충돌 전후 두 입자의 운동에너지의 합을 비교하여 그 결과를 운동량보존법칙 및 에너지보존법칙을 고려하여 구술하시오. (, 입자 운동에 대한 마찰력의 영향은 무시한다.)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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