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정시] 6월 평가원 모의 수능시험 출제 경향 분석 - 사회탐구영역

 

 탐구 영역 - 정치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각 단원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했는가를 묻고
    * 그래프, 도표, 그림 등을 해석하여 개념을 도출하는 문제가 예년에 비해 비중 있게 출제되고,
        난이도도 상향조정 되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수능 문제와는 비슷한 난이도를 보였다.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비슷한 난이도였다.

2. 신경향 문제

   * 그래프, 도표, 그림에 대한 해석능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좀 더 심화되어 출제됨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작년 수능 문제의 유형과 EBS교재의 탐구스터디 & 실전문제등에서 많이 출제되었다.

 

 

탐구 영역 - 사회문화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작년도 수능문제가 너무 어렵게 출제되어 상대적으로 쉬운 문제라는 느낌을 다수의 수험생이 받을
        것이다.

     
*  
한 두 문제를 제외하고는 평이한 수준임.
     
* 사회학적 이론과 개념에 대한 이해도를 묻고, 도표․그래프의 해석능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됨.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쉬웠다.

2. 신경향 문제
    * 새로운 유형의 문제는 없으나 예년에 비해 그림, 도표, 그래프가 많이 제시되었다.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EBS 교재의 문제 유형을 많이 참조 했으나 다른 교재와의 차별성이 있는 문제는 많지 않았다.

 

 

탐구 영역 - 윤리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각 단원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사상, 사상가에 대한 명확한 개념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됨.
    
*
문제의 지문이 생소하여 많은 수험생들이 당황하였을 것으로 사료되며 출제자의 출제의도와 지문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을 요구한다.
    
* 작년 수능 문제가 난이도 조정에 실패하여 만점자가 속출하였으므로 이번 평가원 문제는 높게 책정
      한것 같다.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어려웠다.

 2. 신경향 문제

    * 10번 문제의 경우 ‘한글 사전’의 낱말 풀이를 보기로 주고, 그 해석을 통해 사상가들의 사상과 연계하
      는 능력을 요구하는 새로운 출제 유형으로 매우 새롭다.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EBS 교재의 탐구스터디와 실전문제의 유형을 많이 참조했다.

 

탐구 영역 - 법과사회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각 단원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했는가를 묻고 사례위주의 제시문을 해석하는 문제가 예년에 비해 많
         이 출제되었고 제시문이 다소 길어지는 경향이 나타남.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비슷한 난이도 였다.

2. 신경향 문제

    * 지문이 전년도에 비해 길어졌으며, 사례위주의 문제가 비중 있게 출제되었다.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EBS교재의 탐구스터디에서 제시문의 인용과 실전문제등에서 유사문제가 출제됨.

  

탐구 영역 -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난이도는 대체로 평이 했으며 다양한 제시문을 통해 경제학적 개념을 도출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으
         며 시사문제의 비중은 낮았다.
     
*  그래프 이동과 같은 중요개념은 같은 유형으로 반복출제 수요, 공급 되었다.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비슷한 난이도 였다.

 2. 신경향 문제

     * 특별한 신경향 문제는 없음.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EBS교재의 탐구스터디에서 제시문의 인용이 두드러짐.

  

탐구 영역 - 국사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사고력을 요하는 사료 분석이 많이 출제되었다.

    암기 위주로 단편적 사실을 묻는 문제가 아니라, 시대별 특징을 파악하며 경제, 사회, 문화사상의 이

       해를 묻고 있다.

    * 1·,6,14,20번에서 보듯이 제시된 사진 자료를 정확히 숙지하여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 문제가 많아지

      고 있음을 파악하자.

    * 영토 분쟁과 관련된 독도 문제 출제는 시사적으로 여전히 주목할 만하다.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어려웠다. 

 

2. 신경향 문제

   * 11번 문제 - 민정문서 관련 - 가,  과거엔 국가 주도하에 실시된 정책 배경을 묻는 문제였는데 비해, 이

     번엔 당시 생활사를 추론하는 형태로 출제되었다.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사료를 정확히 이해하여 분야별(정치,경제,사회,문화), 시대별 변화과정을 이끌어내는 문제가 여전히

      다수 출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탐구 영역 -  한국 근.현대사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중요 사건의 배경이나 전개 과정을 사실로서만의 숙지가 아닌, 도표나 지도를 함께 이해하는 것을 요

      구하고 있다.

   * 한말(대한 제국말)에 전개된 민족운동이나, 일제 침략기 식민지 수탈을 통한 침략 정책의 시기별 변화

      과정은 항상 출제되고 있음을 명심하자.

   * 인물로는 흥선대원군, 김옥균, 최익현, 안중근, 신채호, 박은식, 김원봉, 김구, 이승만, 여운형 등의 구

     체적 활동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어려웠다. 

 

2. 신경향 문제

   * 6번 문제에서 보듯이 농민층 주도의 활빈당이나, 당시 신 지식인(개화인)중심의 독립협회 활동에서도

     열강의 침략 행위에 대해서는 공통의 입장을 가지고 대처하려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제시된 사료를 바탕으로 사건이나 민족운동, 침략 행위를 파악하면서, 변화 과정속에서 나타난 특징적

     사실이나 당시 주변 열강과의 외교적, 경제적 관계를 드러내고 있다.

 

탐구 영역 - 세계사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동, 서양 왕조의 변화기와 관련된 문제를 많이 묻고 있다.(진,당,로마,비잔틴,이탈리아 등)

   * 더불어 동,서양에서 나타난 사상의 변화가 당시 사회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는 문제도 주목해 학습할

     필요가 있다.

    ※ 일본사의 변화와 관련된 사실도 간과해선 않된다.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비슷한 난이도였다.

 

2. 신경향 문제

   * 4번 문제에서 당시 혼란한 사회 모습을 문인(文人 )이 시(귀거래사)를 통해 표현하고 있음을 확인하자.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기존 세계사의 단편적 사실에서 벗어나, 동.서양에서 나타난 관련적 역사 인식이나 교류관계 공통된 목

    적의식을 관련짓고 있다.

  

탐구 영역 - 한국지리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단순지식 보다는 종합적인 사고를 요함.

    * 최근 이슈화 된 독도문제가 간접 출제됨.

    * 시사적인 자료가 많이 눈에 뜨임.

    * 중심지 이론을 인용한 문제 출제됨.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어려웠다.

 

2. 신경향 문제

    * 14번(中心地이론)

    * 16번 - 독도문제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별로 관계 없음

 

 탐구 영역 - 세계지리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지엽적인 문제도 출제됨.

    * 단순한 지식 보다는 종합적인 사고가 필요한 문제가 출제됨.

    * 특정 지역의 한 부분만을 묻는 문제가 아닌 세계 전체를 파악해야 되는 문제도 눈에 뜨임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어려웠다.

 

2. 신경향 문제

   * 3번(발전양식에 관한 문제) - 기후문제 변형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별로 관계 없음

 

 탐구 영역 -  경제지리

 

1. 출제 경향 및 난이도

  (1) 출제 경향

    * 자료 해석 매우 까다로움(12번)

    * 시사적인 부분도 많이 출제됨.

    * 지엽적인 사실에 대한 문제도 보임(2번, 10번)

  (2) 난이도

    * 2005학년도 수능대비 어려웠다.

 

2. 신경향 문제

   * 16번

 

3. EBS 교재와의 연계성

   * 16번 문제(EBS 주제탐구)

   * 약간 있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