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대학별고사] [중앙대]2005학년도 수시1 논술예시문제

 

1.면접시험이란? 

면접위원이 수험생을 면접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관찰하시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압축하자면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첫째, 논리적 사고력입니다.

면접시험에 사용되는 문항은 결코 정답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며, 질문에 대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억지 논리를 펴서라도 상대를 납득시키는 것을 논리적 설득이라고 오해하고 있습니다. 아는 대로 진솔하게, 그리고 적절한 단어를 구사하여 의견을 말하는 것이 논리적 의사개진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둘째, 성실한 답변 자세입니다.

면접위원과 수험생은 면접장에서 처음 만나는 사이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처음 만나는 면접위원이 수험생을 성실한 사람이라고 평가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셋째, 수험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인문사회, 자연과학, 생명과학계열)에 대한 기초개념입니다.

수험생이 대학에 들어와서 전공하고자 하는 분야가 분명하다면 그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공기초소양’에 대해서도 평가한다는 것을 유의하기 바랍니다. 다만 이 부분은 말 그대로 기초적인 소양만을 묻는 것이기 때문에 긴장할 필요까지는 없을 것입니다. 기초소양을 측정할 때도 결코 정답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되는 것입니다.

 

2. 면접방법

가. 면접조 편성

면접내용이 크게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이기도 하려니와 면접위원들끼리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 2-3인의 면접위원을 하나의 면접 조로 편성하여 운영합니다.

모집단위별로 동일한 면접위원이 면접을 실시함으로서 모집단위 내에서 면접기준을 공평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모집인원이 적은 모집단위는 유사한 계열끼리 묶어 면접조를 편성하게 됩니다.

나. 응시자 조편성

응시자간의 우열을 보다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도록 개별면접은 가급적 지양하고 소 집단 면접방식을 채택합니다. 따라서 수험번호순으로 2~4명씩(면접단위별 응시자수를 고려하여 결정) 한 조를 이루어 순차적으로 면접을 진행합니다.

다. 면접시간

면접시간은 모집단위별 응시자 수를 감안하여 당일 내에 끝낼 수 있도록 탄력적으로 운용하며, 가급적 한 조 당 15-20분씩 배정하여 응시자 1인당 면접 소요시간이 한 번에 약 4-5분 정도 될 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3. 면접문항 구성

수시모집에서 활용할 면접문항에는 공통문항과 심층문항이 있습니다. 공통문항이라 함은 ‘인문・사회과학계’, ‘자연과학계’, ‘생명과학계’ 등 3개의 학문분야 지원자 모두에게 공통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문항을 말하며 이 공통문항에는 ‘일반문항’, ‘사고력․  표현력 측정 문항’, ‘경제·경영 관련 문항’, ‘남북문제 관련 문항’, ‘행정·법 관련 문항’, ‘신문·방송·사회·기타 문항’ 등 여섯 종류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층문항이라 함은 각각의 학문분야별 특성에 맞춰 개발되어 그 분야 지원자에게만 적용할 수 있도록 한 문항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심층문항은 분야가 다른 모집단위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심층문항의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문사회과학계열 해당 모집단위

   문과대학 전 모집단위, 사범대학 교육학과, 유아교육과, 영어교육과, 법과대학, 정경대학 전 모집단위, 경영대학, 산업과학대학 산업정보계열, 외국어대학 전 모집단위, 사회과학대학 전 모집단위, 생활과학대학 가족복지학과

 

・ 자연과학계열 해당 모집단위

   자연과학대학 물리학과, 화학과, 수학통계학부, 공과대학 전 모집단위,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산업과학대학 생물자원과학계열, 식품생물공학계열, 생활과학대학 주거학과, 식품영양학과, 의류학과, 건설대학 전 모집단위

 

・ 생명과학계열 해당모집단위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과, 약학대학, 의과대학 전 모집단위

 

4. 면접 질문 예시

가. 공통문항

・ 자연과학의 여러 분야에는 각기 독특하고 위대한 이론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이론 중에서 가장 관심이 있었거나 흥미로웠던 과학이론이 있으면 자세히 설명해 보시기 바랍니다.

・ 유전학적 특성을 크게 2가지로 나눠보자면, 염색체 본연의 특성에 의한 유전과 환경적 요인에 의한 유전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유전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염색체 본연의 유전적 법칙에 대하여 아는 바가 있으면 간략하게 설명해 보십시오.

・ 인터넷은 우리 사회에서 개인의 생활은 물론 대인관계와 상거래 등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인터넷이 도시 집중화를 가중시킬 것인지 혹은 완화시킬 것인지에 대해 설명해 보시기 바랍니다.

・ 혐오시설(쓰레기 소각장, 화장장, 납골당 등)의 설치와 관련하여 해당 지역 주민들의 반대시위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혐오시설 설치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의 입장을 가지고 있다면 그 입장에서 반대편을 설득할 수 있는 주장을 펴보십시오.

・ 부모에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여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도덕 전통이 주는 가르침입니다. 이 가르침이 포스트모던이니 후기산업사회니 하는 21세기 사회에서도 유효한 것인가. 아니면 수정되어야 하는가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 과거, 기업경영의 최대목표는 이윤의 극대화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윤추구의 결과는 환경, 빈부격차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낳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무엇일까요? 학생의 견해를 말해 보십시오.

・ 고등학교 과정에서 이수한 생물, 물리, 화학, 지학 등 중에서 가장 싫어하는 과목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왜 싫어하는지 설명해보시겠습니까?

 

나. 인문사회계열 심층문항

・ 최근 인문학 분야의 학문은 국가 경쟁력을 키우는 데 기여하지 못하고 개인의 실제 삶에도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등의 이유로 기피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인문학을 공부하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역사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역사는 전공하는 사람에게만 필요한 공부라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그 이상인지에 대한 의견을 말해 보시겠습니까?

 

다. 자연과학계열 심층문항

・ 적도의 해수면 온도가 올라갔을 때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 동위원소의 반감기를 설명하고 이를 이용하는 분야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 물의 등급을 정하는 기준으로 BOD, COD, DO 등이 이용되는데 각각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 최근 생명공학의 발달로 말미암아 생명복제가 가능한 일로 다가왔습니다. 이에 따라 생명복제가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생명 복제를 허용 할 것이냐 또는 금지 할 것이냐에 대한 학생의 생각을 말해 보십시오.

 

라. 생명과학계열 심층문항

・ 스모그현상이란 무엇이며, 이것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 불임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최근에는 환경호르몬에 의한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환경호르몬이란 어떤 것이며, 불임의 기전은 무엇인지 설명해 보십시오.

・ 유전자 변형식품이란 무엇이며, 이들 식품이 인체에 미치는 해악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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