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대학별고사] [단독] 서울여대 2023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공개.. '올해 최초'

[베리타스알파=조혜연 기자] 서울여대가 2023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9일 공개했다. 서울/수도권 대학 중 올해 처음이다. 통상 대학들이 의무적으로 지정된 기한인 3월말에 보고서를 공개하는 것과 비교하면 서울여대는 2~3주가량 이르게 발표한 것으로 수요자 친화적인 면모가 돋보였다. 평가대상은 논술우수자 전형뿐이다. 바롬인재전형 SW융합인재전형 기독교지도자전형의 면접고사는 별도의 제시문 없이 학생부 등 제출서류에 기반한 평가를 진행했기 때문에 문항이 공개되지 않았다. 

2023학년 서울여대의 논술고사는 인문사회계열과 자연계열로 나뉘어 진행됐다. 인문사회계열은 지정 교과목을 두지 않았고, 자연계열은 수시 모집요강에 공지한대로 통합과학 생명과학Ⅰ에서 문항을 출제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춰 사고력 논리력 이해력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이었다는 설명이다. 

서울여대의 2024학년 전형계획에 따르면 전체 모집인원은 1750명으로 수시 1048명(59.9%), 정시 702명(40.1%)을 선발한다. 학종에서는 바롬인재서류 248명, 바롬인재면접 162명, 기회균형 사회통합지원 89명 등, 교과에서는 교과우수자 178명 등, 논술전형으로는 120명, 실기/실적위주로는 미술 64명, 체육 8명을 선발한다. 2024학년부터는 학종의 자소서가 폐지되고 교과전형에서 진로선택과목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수능최저는 지난해와 동일하다. 

올해로 공개 9년차를 맞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실기/실험고사, 교직적성/인성검사 등 대학별고사가 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을 준수했는지 평가하는 대학 자체 보고서다.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모든 대학들은 ‘공교육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매년 3월31일까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공개해야 한다. 특히 보고서에는 논술고사의 기출문제와 출제의도/근거, 채점기준, 예시답안 등을 수록하고 있다. 2024입시에서 서울여대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반드시 참고해야할 자료다. 


서울여대가 2023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9일 공개했다. 올해 인 서울 대학 가운데 가장 먼저 공개한 대학이다. 


<인문사회계열 오전 2문항 출제>
인문사회계열 오전 파트는 사회과학대학 경영학과 패션산업학과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문항은 총 2개다. 

오전 문항1은 국어 독서 문학 통합사회 사회문화 5개 과목에서 출제됐다. 제시문 5개와 소문항2개로 구성됐으며, 핵심개념과 용어는 '내 삶의 시간'과 '세상의 시간'에 대한 이해다. 소문항 1번은 제시문(가)와 제시문(나)의 생각하는 '시간'에 대한 관점을 각각 쓰고, 제시문(다)를 근거로 제시문(나)를 비판하라는 문제다. 시간이라는 동일한 화제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분석하는 통합적 논리력을 평가하겠다는 의도로 출제됐다. 소문항 1번에서는 (가)가 시간을 돈보다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돈을 버는데 쓰는 시간보다 인생을 즐기는 데 사용하는 시간이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이해했어야 했고, (나)에 대해서는 우리가 시간을 돈과 같은 것이자 유능함을 나타내는 표지로 여기며 같은 시간 안에 빨리 많은 성과를 내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이해했어야 했다. (다)에 대해서는 시간의 단축보다 상황과 조건을 고려해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확인하고, 이를 적용해 (나)의 빠른 속도를 미덕으로 여기는 현대사회를 논리적으로 비판할 수 있어야 했다. 

문항1의 소문항 2번은 제시문(라)에서 말하는 '저절로'의 의미를 쓰고 이를 근거로 제시문(마)와 (바)의 화자가 늙음을 대하는 자세를 설명하라는 문제였다. 다양한 장르로 구현된 작품의 창의적 표현과 의미를 이해하고, 이것을 삶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지 '다면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겠다는 의도로 출제됐다. (라)에 대해서는 '저절로'가 인위와 자연을 동시에 품고 있는 개념이라는 것을 이해했어야 했고, (마)와 (바)에서는 늙음을 대하는 화자의 태도를 '저절로'의 관점에서 대비할 수 있어야 했다. 

문항2는 통합사회 경제 한국지리 사회문화 4개 과목에서 출제됐다. 제시문 3개와 소문항 2개로 구성됐으며, 제시문1개에는 그래프 등 그림자료 6개가 포함됐다. 소문항 1번에서는 제시문(가)와 (나)에 나타난 가계의 역할을 중심으로 그림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인구 구조의 변화가 국민 경제의 생산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논술하라는 문제였다. 우리나라 인구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경제 성장과의 관련성을 연결지어 서술할 수 있는 사고력을 평가하겠다는 의도로 출제됐다. 

<인문사회계열 정오 2문항 출제>
인문사회계열 정오 파트는 인문대학 자율전공학부(인문사회)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문항은 총2개다. 

정오 문항1의 출제범위는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국어 문학 한국사다. 제시문 5개와 소문항 2개로 구성됐으며, 핵심개념과 용어는 '선호 공리주의'와 '현대의 의무론'에 대한 이해다. 소문항 1번은 제시문(가)의 문구를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 (나)와 (다)의 주장을 각각 서술하는 문제다. 싱어의 선호 공리주의와 이익 평등 고려의 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공정 무역의 필요성과 동물 실험 금지 주장을 재구성할 수 있는 지를 평가했다. (가)의 선호 공리주의와 이익 평등 고려의 원칙을 설명하고, (나)와 (다)의 주장을 이익 평등 고려의 원칙에 따라 재구성하면 된다. 

소문항 2번은 제시문(라)의 '조건부 의무'와 '실제 의무'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를 적용해 (마)의 인물에 대한 견해를 분석하는 문제다. 현대의 의무론자인 로스의 조건부 의무와 실제 의무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소설 남한산성에서 최명길과 김상헌의 화친에 대한 견해를 각각 분석하고 논증하는 능력을 평가했다. 

정오 문항2의 출제범위는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사회문화 정치와법 통합사회다. 제시문 4개와 소문항 2개로 구성됐으며, 제시문1개에는 그래프 등 그림자료 4개가 포함됐다. 소문항 1번은 (가) (나) (다)를 근거로 국가가 사회적 불평등에 개입해야 하는 이유를 서술하는 문제다. 자본주의의 발달과 함께 현대 사회의 사회적 불평등 문제가 심각해졌다는 점, 사회적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개입의 근거들이 등장했다는 점을 짚어주면 된다. 근거는 '국가에 인간다운 생활 보장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권리인 사회권이 헌법에 규정돼 있음', '사회윤리는 사회구조와 제도의 부조리를 바로잡기 위한 국가의 법적 제도적 정책적 접근을 주장함', '사회 계약 형태인 국가는 인간의 불평등을 바로잡고 자유를 회복하기 위해 존재함' 등이다. 

소문항 2번은 두 개의 그림자료가 (라)의 사회보장제도 중에서 각각 무엇에 해당하는지를 설명하고, 그림자료를 활용해 한국의 사회보장 현황을 분석하는 문제다. 소문항2번에서는 각각의 그림자료에 해당하는 주제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림1은 국민연금, 그림2는 기초연금, 그림3은 상대적빈곤율, 그림4는 사회보장지출 비율에 관한 내용이었다. 

<자연계열 오후 2문항 출제>
자연계열 논술은 자연과학대학 자율전공학부(자연)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문항은 총2개다. 

문항1은 통합과학 문제로 '빅뱅'과 '원자생성'이 핵심개념과 용어였다. 제시문 4개와 그림자료 3개로 구성됐고, 소문항 2개가 출제됐다. 소문항 1번은 제시문(가)의 '우주 배경 복사'가 오늘날에 관찰되는 이유를 (나), 그림1, 그림2를 바탕으로 설명하라는 문제였다. 그림자료1번은 빅맹 이후 우주가 팽창하는 과정을 나타냈고, 그림2는 우주를 구성하는 입자와 빛의 투과성을 표현했다. 빅뱅 이후 우주가 팽창하면서 생성되는 쿼크 전자 양성자 중성자 원자핵 원자의 개념과 빛의 성질을 이해하며, 오늘날 우주 배경 복사가 관찰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하겠다는 의도로 출제됐다. 

문항1의 소문항 2번은 (다)의 문구를 그림3을 참고해 설명하라는 문제였다. 그림자료3은 수소 원자핵과 헬륨 원자핵의 생성 과정을 표현했다. 소문항 2번은 수소와 헬륨 원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주 탄생 초기에 수소와 헬륨이 생성되는 과정을 분석해 현재 우주에 존재하는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가 3:1이 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평가한다는 의도로 출제됐다. 

문항2는 생명과학Ⅰ 문제로 '체내 항상설 조절'과 '물질대사'가 핵심개념이다. 5개 제시문과 그림자료 3개로 구성됐고, 소문항 2개가 출제됐다. 소문항 1번은 (가)와 (나), 그림1을 바탕으로 땀을 많이 흘렸을 때와 물을 많이 마셨을 때 나타나는 호르몬 분비 변화와 체내 수분량 조절 변화를 내분비샘과 표적 기관을 중심으로 서술하는 문제다. 그림1은 체액 삼투압 조절에 관한 내용이다. 체액 삼투압 변화에 따른 뇌하수체 후엽에서의 항이뇨 호르문 분비 변화와 콩팥의 수분 재흡수량의 변화를 설명하면 된다. 

문항2의 소문항 2번은 (다)에 설명된 갑상샘 기능 저하증에서 추위를 잘 느끼지 못하는 이유를 (다) (라) (마) 그림2 그림3을 바탕으로 물질대사의 관점에서 서술하는 문제다. 그림2는 물질대사 과정, 그림3은 APT생성과 이용에 관한 내용이다. 티록신 분비가 물질대사와 세포 호흡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갑상샘 기능 저하증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설명하면 된다. 

<저작권자©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첨부파일이 있습니다. 첨부파일은 PC에서 다운로드 부탁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