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공통] [가톨릭대의예과]2024가톨릭대 의예과분석


2024가톨릭대 의예과

 

24학년도 총 모집인원은 93명으로 전년대비 변화는 없다


이 중 수시에 56명으로 전학년 대비 변화는 없다

전형별 지역균형 10, 생부종합 학교장 추천전형 25,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2, 논술전형19명등

4개트랙으로 선발한다

이중 학생부종합전형은 단계별사정단계로 1단계(4배수)서류100, 2단계1단계성적70+면접30 로 이루어진다

면접은 공통적으로 제출를 기반 내용의 진실성 및 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개별면접으로 진행되며

평가영역에 있어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이다.

제출서류 내용 확인 면접 외에 추가 질문을 활용하여 의사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인적성 관련자질을 평가한다.



전형별 분석

1.지역균형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인·적성면접이 이루어지며 합/불합격 자료로만 활용된다

 

교과반영은 반영비율에 있어 학년별 가중치는 없다

-졸업(예정)자경우도 3학년 1학기까지 반영한다

반영교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으로 전과목을 반영한다

진로선택과목은 수학,과학교과 전과목의 성취도 환산점수반영한다.


최저기준

.(/기하).영 과탐(2) 4개합5 및 한국사4이내(탐구절사)/ 과탐2과목평균. 소숫점절사 반영한다.

 

2.학교장추천

고교별 추천인원은 1명이다.

단계별 선발로

1단계(4배수)서류종합평가100 %, 2단계:1단계70+면접30%이다.

 

서류는 학생부이며

서류평가요소는

학업역량(35%), 전공(계열)적합성(30%), 인성(20%), 발전가능성(15%)

학생부에 나타난 지원자의 인재 역량을 평가요소에따라 종합·정성 평가한다.

 

 

면접평가요소는

(계열)적합성(50%), 인성(30%), 발전가능성(20%)

학생부나타난 지원자의 인재 역량을 평가요소에따라 종합·정성 평가한다.

 

평가방법

지원자의 제출서류 내용의 진실성 및 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인·적성면접 포함하여 개인별 20분 내외 면접 평가, 상황 숙지를 위한 시간은 별도로 부여할 수 있다.

 

3.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전형방법 및 서류평가요소/면접평가요소에 있어 학교장 추천전형과 동일하다

수능최저기준에 있어서도 미 적용이다.

 

4.논술전형

논술고사는 100분으로

문항수 2~ 4문항, 유형은 수리논술이다

출제경향은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맞는 문제 출제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의 수리적혹은 과학적 원리를 제시하는 제시문을 활용하여 문제를 올바르게 분석하고 해결하는지를 평가 한다.

 

 

5.수능최저기준

카톨릭추천자전형을 제외 하고 적용한다

학교장추천/논술전형은 동일하게 => 국어(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수학(미적분/기하),영어, 과탐(2과목 평균) 3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이다

지역균형은 =>국어(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수학(미적분/기하),영어, 과탐(2과목 평균) 4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1이다.

탐구영역 반영방법: 2과목 등급 평균을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버림하여 반영한다.

 

 

 

6.평가요소 반영비율(%) 평가항목

 

학업역량: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 활동

-전체적인 교과 성취도 및 성적 추이

-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및 의지

- 교과를 통한 지식의 확장 능력

- 교과 관련 탐구활동 참여 및 성취

 

전공(계열)적합성: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노력과 준비 정도

전공(계열)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계열) 관련 활동과 경험

- 지원 전공(계열) 관련 과목 성취도

-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올바른 이해

-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과 노력 정도

- 지원 전공(계열) 관련 교과/비교과 활동

 

인성:공동체 일원으로서 필요한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나눔과 배려

협업능력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

-봉사활동을 통한 공동체 기여 정도

- 타인에 대한 공감 및 소통 능력

- 협업을 통한 공동체 기여 정도

- 규칙 및 기본 의무 준수 정도

 

발전가능성: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

리더십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신과 공동체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경험

-학교 활동 속에 나타난 주도적 태도

-다양한 활동 참여도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 창의적 노력

 

 

7.면접

. 면접방법 : 제출서류(학생부)내용의 진실성 및 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개별면접

 

 

{추가}.적성면접문항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전형) 면접평가에서는, 상기의 평가요소별 제출서류 내용 확인 면접 외에 아래와 같은 추가 질문을 활용하여 의사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인적성 관련 자질을 평가함

 

2분 동안 제시문을 읽고 8분 이내로 면접관에게 답하시오.

 

원격의료(Telemedicine)는 일반적으로 원거리에서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 CommunicationTechnology, ICT)을 활용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COVID-19 대유행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원격의료 시장이 더욱 빠르게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2002년 의료법 조항을 신설하여 의사-의료인 간 원격의료를 허용하였다.

의사-환자 간원격의료를 금지하였으나, COVID-19 유행 이후 20202월 의료인 및 환자의 감염예방을 위해 의료기관에 대한 제한 없이 의사가 안전성이 확보된다고 판단하는 경우, 전화 상담 또는 처방을 할 수 있도록 한시적 특례를 인정하였다. 비대면 진료 건수는 아래 그림과 같이 2년여 만에 150배 증가하였다.

 

 

[질문 1] ICT 기반의 원격의료 서비스에서 사회 계층 간의 차이로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를 설명해보시오.

[질문 2] 원격의료제도 확대로 인해 예상되는 장단점을 설명해보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