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공통] [경희대의예과]2024경희대 의예과 분석

2024학년도 경희대 의예과

 

모집인원은 수시에 총 66명을 선발한다.

전년 대비 모집인원의 변화는 없다.

하지만 전형별 인원의 변화로 지역균형 7명 증가한 18, 네오르네상스 7명 축소된 33논술우수자전형은 15명으로 변화가 없다.

 

정시 또한 변화 없이 총 45명을 선발한다.

 

23학년도 대비변화

학생부종합 평가요소 변경으로

-(new)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표준화 방안 적용하여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 역량3가지 평가요소로 변경되었다.

 

-논술우수자 전형의 경우 전형방법 변경되어

전년도 논술 70%+학생부 30%에서 2024학년도 일괄합산 논술 100%으로  변경되었다.

 

-수능 최저기준

최저기준은 지역균형과 논술우수자 전형만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학탐구(1과목)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4 이내,

한국사 5등급 이내 적용되며 학생부종합 네오르네상스전형은 미적용이다.

 

<전형분석>

 

1. 학생부교과 지역균형

- 전형방법은 일괄합산 학생부 70%+교과 종합평가 30%이다.

- 전형 자료: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성적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

 

교과 종합평가

학업역량(50%)

-학업성취:고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

-학업태도:학업을 수행하고 학습해 나가려는 의지와 노력

-탐구력: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에 관해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진로역량 자신의 진로와 전공(계열)에 관한 탐색 노력과 준비 정도(50%)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고교 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 정도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고교 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 수준

 

반영 교과

-공통과목·일반선택과목:국영 수 과학 교과별 전 과목 반영.

-진로선택과목:전 학년 반영교과 해당하는 전체 세부과목 중 환산표에 따라 교과 이수 단위를 가중평균한 성적 기준 상위 3개 과목을 반영.

-반영방법(성적산출법): 공통과목 및 일반선택과목(80%): 전 학년 반영 교과에 해당하는 전체 세부과목의 석차등급을 본교의 환산표에 따라 교과 이수 단위를 가중 평균하여 반영.

- 진로선택과목(20%): 전 학년 반영 교과에 해당하는 전체 세부과목 중 성적이 높은(성취도를 본교환산표에 따라 교과 이수 단위를 가중평균한 성적 기준) 상위 3개 과목을 반영

반영 교과의 진로선택과목이 3개 미만이면 해당 전 과목 반영.

계열별 반영 교과의 진로선택과목이 없는 경우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만 반영.

 

2.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


-다단계 전형으로

1단계는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서류 종합평가하며 서류평가 성적 100%3배수 선발,

2단계, 1단계 성적 70%와 면접 30%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합격자 선발한다.

 

-서류평가

학업역량·진로역량. 공동체 역량

-서류:학생부

 

3. 논술

-문항 수 =>수학, 과학 각 4문항 내외

-시간=>120

-출제=>수리논술과 과학논술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1과목 선택이다.

- 수학과 과학(물리학, 화학, 생명과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도와 응용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연현상을 해석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문제 출제 - 제시문과 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응용력과 분석 능력 평가

- ·약학계 논술에서는 특정 과학지식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활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과목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범위 안에서 출제)

- 자연과학적 기초 소양을 바탕으로 과학 연구의 인문·사회·철학적 이해를 필요로 하는 통합형 논술 지향

-과학 교과의 일반·심화 교육과정 전반의 교과서에서 예상 논제 유추.

 

4.서류평가

5.면접평가

진행방법

-면접관(2)()지원자(1)개별면접

-면접 방법

)출제문항면접

) (지원동기,가치관 및 인성 등)공통문항 및 개인 서류확인 면접

면접시간

18분 내외

출제방식

-(지원동기,가치관 및 인성 등)공통문항 및 개인 서류확인 면접:지원동기나 개인 가치관 등을

질문하는 공통의 질문과 제출서류에 기초한 서류 진위여부 확인

-출제문항면접:계열별 공통문항으로 출제되며,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주어진 제시

문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형태로 출제

평가방법

구술면접문항(일부)

나는 2년차 정형외과 전공의다. 하루 종일 수술 보조를 한 후 잠시 쉬고 있는데 병원행정팀에서연락이 왔다. 환자보호자가 나에 대한 불만을 고객의 소리에 올린 것이다. 불만의 내용은 내가 주치의를 맡은 어제 입원한 A 환자의 MRI 검사와 관련된 것이었다. A 환자는 2주 전 양쪽 어깨통증으로 외래진료를 받았는데, 1년 전부터 오른쪽 어깨가 아프기 시작하더니 최근엔 왼쪽어깨가 좀더 아프다고 호소했다. 외래에서 시행한초음파 검사에서 양쪽 어깨의 힘줄파열이보였으나 힘줄의 상태로 볼 때 오른쪽 어깨의 수술이 좀더 급하다고 판단하여 수술 전정밀검사로 오른쪽 어깨 MRI를 시행하고 입원하기로 하였다. 하지만 환자가 입원한 후 검사를확인해보니 왼쪽 어깨 MRI를 시행한 상태였다. 외래진료 기록을 다시 살펴보니, 검사코드입력담당 간호사가 왼쪽 어깨 MRI를 입력한 것으로 되어있었다. 아마도 환자의 주증상이왼쪽으로 적혀 있는 진료기록을 보고 검사부위를 왼쪽 어깨로 잘못 입력한 것 같았다.

선배인 4년차 전공의는 교수님의 회진이 1시간도 남지 않았으니 당장 오른쪽 어깨 MRI촬영하라.”고 다그쳤다. 이에 나는 환자에게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MRI 검사동의서를뒤로 미룬 채 오른쪽 어깨 MRI를 촬영하였다. 무사히 회진을 마치고 바쁘게 다른 업무를보다가 이 사실을 깜빡 잊고 있었는데, 다음날 의료비 중간정산서를 본 보호자가 고가의MRI 비용이 또 청구된 것을 발견하고 담당주치의가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과도한검사로 환자를 힘들게 했다.”며 민원을 넣은 것이다. 더구나 보호자에 의하면, 환자는입원 전 생애 첫 MRI 검사를 하면서 자신이 폐쇄된 좁은 공간에 대한 불안감이 있음을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두 번째 MRI 검사에서는 더 많이 힘들어했다고 한다. 행정팀에서는민원에 대해 A 환자와 보호자에게 주치의로서 직접 답변해달라고 했다.

 

지원자가 라면 A 환자와 보호자에게 어떻게 답변할지 말해보시오

 

<문제1 - 추가 질문>

 

1. 이 상황의 문제점들은 무엇이고 누구의 잘못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는가?

2. 이러한 상황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개선책은 무엇일까?

3. “초음파 검사에서 양쪽 어깨에 모두 힘줄파열이 보였으므로 어차피 왼쪽 어깨 상

태도 MRI로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요했다.”라고 설득해보는 것은 어떠한가?

4. 환자보호자가 정신적 피해보상의 차원에서 MRI 검사 비용을 삭감해달라고 요구한

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병원에서는 원칙적으로 그러한 지원은 없다고 한다.

 

<문제2>

나는 다음 학기부터 임상실습을 해야 한다. 그래서 이번 학기 초에 실습조를 구성하고 다음 학기부터 1년간 함께 실습을 해야 한다. 실습조는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병원에서 임상실습, 수기연습, 조별과제 등을 수행하며 거의 대부분의 과정을 함께 수행해야 하는 생활 공동체에 가깝다. 나중에 개별 시험도 있지만 실습기간 동안에는 조별로같은 평가점수를 받는 과제들이 많다. 임상실습조는 무작위로 선정된 3인과 선택할 수있는 1인으로 구성된다. 예전에는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조원 구성을 할 수 있었는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되어 구성원칙이 변경되었다고 한다. 교수님의 설명에 따르면 예전에는 공부를 잘하는 학생끼리 모이거나, 같은 성별로만 구성되거나, 특정한 동아리 학생들이 모이거나, 남녀 커플이 같은 조에 편성되어 조 분위기를 흐리는 등 여러 문제점이 있어서 조 구성원칙을 개선하였다고 한다. 대부분의 실습조 구성이 끝날 무렵 우리조도3명이 추첨을 통해 무작위로 선정되었고마지막 1명을 선택할 차례였다. 우리조가 선택할 후보는 2명이다. A 학생은 평판도와인성이 좋은데 학교성적은 중위권이다. A는 상대방을 배려하고 매사에 긍정적인 태도를가지고 있다. B 학생은 평판도와 인성은 좋지 않으나 실력이 좋아 학교 성적은 상위권이다. B는 다른 학생들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자주하고, 자기주장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졸업한 선배들께 이야기를 들어보니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있는 실습조는 과제수행을잘 하고, 실습 중에 교수님과의 질의 응답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한다. 실습성적은 나중에 학교 내신성적에 반영되고 졸업 후 인턴과 전공의 선발 때도 전형요소로 활용된다


지원자가 라면 A 학생과 B 학생 중 누구를 조원으로 선택할지와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문제2 - 추가 질문>

 

1. A 학생을 선택한 경우

나의 성적은 중하위권이다. 그런데 알고 보니 먼저 모인 3명의 조원 중에서 내가공부를 제일 잘한다. 다시 선택한다면 누구를 택할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2. B 학생을 선택한 경우

먼저 모인 조원들에게 물어보니 작년에 B 학생과 같은 조로 실습했던 학생이 B 생 때문에 실습조원간 사이가 너무 나빠져서 휴학할 생각까지 했었다고 한다. 다시선택한다면 누구를 택할 것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