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사례



[2017학년도] 수시컨설팅(2017학년도) 사례 [ 학생부종합전형 : 국수영과 4.6] - 경기대 건축공학과

학교구분 : 일반고


내신(국수영과) : 4.62 <1학년 4.61/2학년 4.63/3학년 4.59>

수능6월모의 (국수영탐) : 5/3/4/5 (표준점수 426/백분위 235)


[비교과_요약]

수상 : 미술대회 관련 수상 다수

동아리 : 건축동아리(시민공원 개선안, 교내환경 개선안 등 적극적 활동)

봉사 : 건축관련 봉사경험은 있었으나, 봉사시간이 절대 부족

기타 : 특이사항 없음


분석 및 평가

이번에는 하위권 학생의 컨설팅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1학년 성적의 영향으로 학업성취도 측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 사례였습니다. 또한, 모의고사임을 감안하더라도 백분위 평균 60이 되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대학 선택에 보다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쓰기에는 학생부 기재 내용상 특이점이 많지 않았습니다만, 희망진로부분이 일관성 있다는 점을 확인한 후 상담을 통해 학생이 건축 동아리 등 실제 기재 내용에 비해 많은 활동을 전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학교 때까지 미술에 대한 활동욕심과 실제 활동 등을 쌓아간 특이경력이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진학 후에도 미술관련 진로를 생각하지는 않았으나, 관련 활동과 대회참여 등을 통해 꾸준히 미술에 대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학생의 활동과 관심분야를 종합해 건축공학과로의 지원을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경기대의 경우 서류평가 / 서류+면접평가의 두가지 전형으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학생이 비록 조용한 성격이긴 하나 상담시 자신의 활동에 대해 얘기하는 방법이나 내용구성 등이 상당히 논리적이라는 부분을 참고하여 면접 전형을 선택하였습니다. 


자소서의 경우에도 앞에서 소개된 미술관련 능력과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하였습니다. 건축공학과, 건축학과의 경우 인문학, 미술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건축동아리 및 관련 활동을 기재할 때도 미술관련 능력을 어필하도록 하였고, 자소서 1번의 경우에도 미술과목에 대한 소재를 사용하였습니다. 그 외 리더십 등 진로적합성을 고려한 인성을 어필하였습니다. 

 

지원결과

경기대 학생부종합전형 건축공학과 합격


 

※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 대해

- 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면 많은 학부모님들이 하시는 공통적인 걱정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생기부가 좋지 않아요!!"

  실제로 교내 학업성취도(내신)가 떨어지는 학생들의 경우 많은 활동과 장점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이 학생부에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의 판단으로 의미있는 활동임에도 불구하고, 또는 의미있는 독서활동임에도 불구하고 셀프편집을 통해 학생부 내용이 부실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2017년부터 학생부 기재내용을 활동 위주의 객관적인 내용으로 구성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내용은 아니더라도 자신이 수행했던 활동은 무조건 학생부에 빠짐없이 기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근거로 자기소개서에 자세한 내용을 풀어내는 것과, 학생부에 없는 활동을 실제로 했다고 해서 무작정 자기소개서에 풀어내는 것은 그 근거와 객관성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 점을 반드시 명심하고 학생부 관리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