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수능·학평] 2023 수능 4교시 과학탐구영역, 어떻게 출제됐을까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주로 제시

[베리타스알파=조혜연 기자] 

2023학년 수능 과학탐구영역은 어떻게 출제됐을까. 17일 수능 출제본부는 “과탐 영역에서는 대학 교육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과학적 탐구 사고력을 2015년 개정 고교 과학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다양한 탐구 상황에서 측정할 수 있도록 문항을 출제했다”고 밝혔다.

출제 범위는 선택과목인 물리학I, 화학I, 생명과학I, 지구과학I, 물리학II, 화학II, 생명과학II, 지구과학II의 8개 과목이다. 각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을 고루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됐다. 문항 유형은 과학적 상황과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상황을 소재로 활용해, 이해, 적용, 문제 인식/가설 설정, 탐구 설계/수행, 자료 분석/해석, 결론 도출/ 평가의 6가지 행동 영역의 종합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이었다.

문항 소재는 과학계의 학문적 동향을 반영해 다양한 학문적 소재를 활용함과 동시에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과 실험 상황 등을 활용했다.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전자기파의 이용(물리학I 1번), 소리의 간섭(물리학I 2번), 전자기파의 발생 과정(물리학II 1번), 일상생활에서 이용되는 탄소 화합물(화학I 1번), 화학 전지의 작동 원리(화학II 5번), 사람의 질병(생명과학I 2번), 체내 삼투압 조절 (생명과학I 8번), 혈당량 조절(생명과학I 10번), 줄기 세포(생명과학II 5번), 지구 기후 변화(지구과학I 1번), 태풍(지구과학I 7번), 온대 저기압(지구과학I 8번), 엘니뇨와 라니냐(지구과학I 17번), 광상에서 산출되는 광물 자원(지구과학II 1번), 기압과 해수면 높이와의 관계(지구과학II 3번) 등을 소재로 활용했다.

실험 상황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p-n 접합 다이오드가 포함된 회로 실험(물리학 I 15번), 단진자를 이용한 중력 가속도 측정 실험(물리학II 4번), 금속의 산화 환원 반응 실험(화학I 5번), 중화 적정 실험(화학I 17번), 전기 분해 실험(화학II 10번), 방어 작용 실험(생명과학I 14번), 생명과학의 탐구 방법(생명과학I 18번), 엽록 체의 ATP 합성 실험(생명과학II 7번), 퇴적암의 형성 과정 실험(지구과학I 4번), 지진 관측 자료를 이용하여 진앙의 위치를 알아보는 탐구 실험(지구과학II 4번) 등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해 과학 탐구에서의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소재들을 활용할 때는 표, 그림, 그래프, 삽화 등의 다양한 형태로 문항이 출제됐다.

출제본부는 “평가 목표의 내용 영역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8개 선택 과목의 주요 내용이 중심이고, 행동 영역에는 이해와 적용을 포함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탐구 능력을 측정하는데 중점을 뒀다. 또한 종합적인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