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수시] [약대]2023서울대약학과

대학

전형(유형)

인원

전형방법

최저학력기준

22

23

 

 

 

 

 

 

 

수시

 

일반전형(종합)

 

32

 

29

1단계(2)서류100

2단계1단계100+면접 및 구술고사100

미적용

 

지역균형선발(종합)

 

12

8

1단계(3배수)서류100

2단계1단계70+면접30

-3개 영역 등급합 7이내

(탐구2과목 평균)

기회균형선발1-농어촌

(종합)

 

2

3

1단계(2배수)서류100

2단계1단계70+면접30

 

미적용

 

 

2023서울대약대

 

전년대비 모집인원등 변화가 있다

 

73명 모집인원중

수시에 40명을 선발한다

전년대비 6명이 줄었다

일반전형 32=>29, 지균 12=>8, 기회균등(저소득) 선발시기=>정시선발 변경, 농어촌 경우 오히려 2=>3명으로 증가하였다

 

전형방법은

동일하게

단계별전형 선발한다

 

 

학생부종합평가 주안점

서울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종합평가 방식을 통해 고등학교 교육이 수능과 내신 위주의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교육에서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발전가능성을 계발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바람직한 교육시스템으로 변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함

학생들의 학업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면밀히 평가하기 위해 수치의 단순한 합산을 넘어서는 평가 방법으로학교생활기록부 등 제출서류에 기반한 종합적이고 다면적인 평가방법을 도입하여 학생의 교과 성적,교내외 활동의 결과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 동기와 과정까지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평가하고 있음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수치로 계산된 성적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능력뿐만 아니라 학업에 대한 노력,의지,열정,적극성,도전 정신,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단순 합산 방식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학생들의 학업능력과 잠재력을 더욱 면밀하게 평가하고자 함

서울대학교는 충분한 준비과정을 통해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다수의 평가자가 여러 단계를 거쳐서 평가하고 협의하는 방식으로 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고 있음.다수의 평가자가 전형 준비에서부터 최종 합격자 선발까지 총4단계에 걸쳐 평가,협의,검토하는 과정을 거쳐 합격자를 결정함.각 단계별로 다수의 평가자가 참여하여 한 개인의 주관으로 평가할 수 있는 여지를 배제하고 있음

 

 

1.지균

다양한 지역적,사회·경제적 배경하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잠재력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임

소속 고등학교장 추천을 받은 고교졸업예정자(고교별 추천 인원2명 이내)

단계별 전형으로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1단계 성적과 면접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함-서류평가:지원자의 제출서류(학생부,자기소개서 등)를 종합적으로 평가-면접:제출서류 기반 면접

수능 최저학력기준 있음=>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2과목 평균) 3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과탐 서로 다른 ++두 조합 중 선택 예. 물리학+화학, 생명과학+지구과학, 동일 분야 +는 인정하지 않음.)

 

 

2.일반전형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모집단위와 관련된 분야에 재능이나 열정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임.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발현될 수 있는 학생의 열정과 재능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모집단위 특성에 부합하는 학생을 선발함

고교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단계별 전형으로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1단계 성적과 면접 및 구술고사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함(*미술대학,사범대학,음악대학은 모집안내 참고)-서류평가:지원자의 제출서류(학생부,자기소개서 등)를 종합적으로 평가-면접 및 구술고사:제시문 활용 면접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음

 

 

 

3.농어촌

 

다른 학생에 비해 지역적,문화적,개인적 어려움이 많지만 적극적인 자세와 열정,도전 정신을 통해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우수한 성취를 이룬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임

 

단계별 전형으로1단계에서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2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1단계 성적과 면접 점수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함(*음악대학은 모집안내 참고)-서류평가:지원자의 제출서류(학생부,자기소개서 등)를 종합적으로 평가-면접:제출서류 기반 면접

수능 최저학력기준 없음

 

 

4.서류평가

 

1)학업역량

[평가 요소 의미]

폭넓은 지식을 깊이 있게 갖추고 활용할 수 있는 학생인가?

주어진 여건에서 교과 및 학업관련 활동에서의 성취수준과 논리적 사고력,과제수행능력 등의 역량을 평가

[평가 내용]

교과 및 학업 활동 내용에서 우수한 학업 역량이 고르게 나타나는가?

단순 암기 수준 이상의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지식을 갖추었는가?

의미 있는 학습경험은 무엇이었는가?

노력을 통해 성장한 모습은 어떠한가?

습득한 지식을 적절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자신의 성취를 점검하고 더 필요한 공부가 무엇인지 고민한 경험이 있는가?

 

2)학업태도

(지적호기심,자기주도성,적극성,열정

 

[평가 요소 의미]

스스로 알고자 하며 적극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학생인가?

자기주도적 학습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호기심,탐구 의지,깊이 있는 배움에 대한 열의,학업수행 과정에서의 주도성,적극성 및 진취성,진로 탐색의지 등의 학업소양과 태도를 평가

[평가 내용]

열심히 공부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식을 쌓기 위한 과정은 어떠하였는가?

적극적이며 지속적으로 노력하였는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였는가?

스스로 알고자 하는 호기심과 도전적 태도가 나타나는가?

학교생활 전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3)학업외소양

[평가 요소 의미]

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학생인가?

학교생활을 통해 드러난 지원자의 품성뿐 아니라 리더십,공동체 의식,책임감,사회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

[평가 내용]

바른 인성을 갖추려 노력하였는가?

학교생활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는가?

공동체 의식을 지니고 있는가?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이 드러나는가?

학교생활에서 겪은 어려움은 무엇이며 이를 극복한 경험은 어떠한가?

폭넓은 시야를 갖추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5.서류평가배점

학업역량

학업태도

학업외소양

최종 서류평가

7등급

(A+, A, B+, B, C+, C, D)

3등급

(A, B, C)

 

3등급

(A, B, C)

 

7등급

(A+, A, B+, B, C+, C, D)

 

 

6.면접평가

해당전형

지역균형전형, 농어촌

진행방법

평가위원2인 이상/개별면접

면접시간

10분 내외

출제방식

제출서류 기반 면접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평가함(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인성면접 포함)

평가방법

 

 

평가요소(배점)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30

학업능력 및 태도,학업외 소양

○○교과에서 배운 내용 중 지원자가 가장 관심이 있었거나 이해하고자 노력을 기울인 부분은 무엇이었는지 설명해보세요.

○○활동을 계획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고 준비한 부분은 무엇인가요?예상된 어려움은 무엇이었으며,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나요?

작성한○○도서에 대한 지원자의 생각을 다시 한 번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세요.

 

해당전형

일반전형

진행방법

평가위원2인 이상/개별면접

면접시간

15분 내외(답변 준비시간30/45분 내외)

출제방식

제시문 활용 면접

문제


 

 

 

7.학생부종합전형 교과영역 평가방법

교과성적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정성평가

학년별 차등 없이 반영

반영 안함

졸업생의 경우

3학년2학기까지 반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