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수시] [약학과]2023가톨릭대약학과

                                                          2023가톨릭대 약학과                             최종요강확인  

 

23학년도 총 모집인원은 35명으로

이중 수시에 25명선발 전학년 대비 2명이 증가하였다

또한 논술전형이 신설되었다

 

전형별로는

2022학년도 대비 지역균형 5명 유지,학교장추천 13=>10명으로 3명 축소

논술전형5명신설, 고른기회 3, 농어촌 2명 유지.

 

전형별 분석

1.지역균형

·적성면접은 합/불합격 자료로만 활용된다

 

학생부반영방법

학생부 반영요소 및 반영비율에 있어 학년별 가중치는 없다

-졸업(예정)자경우도 3학년 1학기까지 반영한다

 

반영교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한국사,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으로 전과목을 반영한다

진로선택과목은 미 반영이다.

 

2.학교장추천

단계별 선발

1단계(4배수)서류종합퍙가100

2단계:1단계70+면접30

 

서류는 학생부 ,자소서이다

서류평가요소는

학업역량(35%), 전공(계열)적합성(30%), 인성(20%), 발전가능성(15%)

학생부,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지원자의 인재 역량을 평가요소에따라 종합·정성 평가한다.

 

면접평가요소는

(계열)적합성(50%), 인성(30%), 발전가능성(20%)

학생부,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지원자의 인재 역량을 평가요소에따라 종합·정성 평가한다.

 

평가방법은

지원자의 제출서류 내용의 진실성 및 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인·적성면접 포함하여 개인별 20분 내외 면접 평가, 상황 숙지를 위한 시간은 별도로 부여할 수 있음)

 

3.논술전형

논술고사는 100분으로

문항수 2~ 4문항, 유형은 수리논술이다

출제경향은

고교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맞는 문제 출제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의 수리적혹은 과학적 원리를 제시하는 제시문을 활용하여 문제를 올바르게 분석하고 해결하는지를 평가 한다.

 

 

4.고른기/농어촌학생전형

기초수급자,창상위계층지원대상자.한부모가족지원대상/ 농어촌학생대상

일괄합산

학생부, 자기소개서에 나타난 지원자의 역량을 평가요소에 따라 종합·정성평가

 

 

5.수능최저기준

모든전형 적용한다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1과목) 3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학생부교과(지역균형)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1과목) 3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1과목) 3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 정원외)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1과목) 3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

학생부종합(고른기회II, 정원외)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1과목) 3개 영역 등급 합 7 이내

 

6.평가요소 반영비율(%) 평가항목

 

학업역량: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 활동

-전체적인 교과 성취도 및 성적 추이

-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및 의지

- 교과를 통한 지식의 확장 능력

- 교과 관련 탐구활동 참여 및 성취

 

전공(계열)적합성: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노력과 준비 정도

전공(계열)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계열) 관련 활동과 경험

- 지원 전공(계열) 관련 과목 성취도

-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올바른 이해

-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과 노력 정도

- 지원 전공(계열) 관련 교과/비교과 활동

 

인성:공동체 일원으로서 필요한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나눔과 배려

협업능력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

-봉사활동을 통한 공동체 기여 정도

- 타인에 대한 공감 및 소통 능력

- 협업을 통한 공동체 기여 정도

- 규칙 및 기본 의무 준수 정도

 

발전가능성: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

리더십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신과 공동체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경험

-학교 활동 속에 나타난 주도적 태도

-다양한 활동 참여도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 창의적 노력

 

 

7.면접(예시)

전공적합성

*1학년 수학 수업에서 발표를 하여 학우들의 좋은 호응을 받았다고 했는데, 어떤 점을

인정받은 것이며 그 활동을 통해서 얻은 점을 말해 보세요.

* 사회탐구보고서 발표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는데, 본인이 다른 경쟁자들보다 좋은 평

가를 받았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금 다시 그 활동을 한다면 어떤 점을 보

완하고 싶은지 이야기해 보세요.

*지원자는 시각장애인을 도와주는 의료용 로봇을 만들고 싶다고 하였고 학생부의 자기

소개서 내용으로도 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더 꿈에 가까이 가는 것 같은데 본인이 반

드시 지금의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원자는 자연과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적 소양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렇게

생각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인문학적 소양을 쌓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엿는지 이야기해보세요

인성

*칭찬상을 두 번 수상하였는데, 어떤 상황에서 받게 된 상이며 수상 전후에 마음가짐이

나 행동에 바뀐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숙사 생활에서 갈등상황을 해결했다고 했는데, 그 상황 이전에 본인이 어떻게 행동

했다면 그 갈등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하나요?

*봉사동아리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가장 의미있었던 활동과 그 활동에서 본

인이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말해 보세요.

* 특수반 학생 도우미 활동을 통해서 본인이 가장 얻었다고 생각하는 점은 무엇이며, 그 특수반 학생과 나눈 대화 중 가장 기억에 남은 말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학년 담임 선생님께서 지원자를 학교에서 가장 귀감이 되는 학생으로 언급해 주었는데, 본인의 어떠한 점을 평가받았다고 생각하며, 본인의 활동으로 인해 학우들이나 학교에 어

떤 플러스가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발전가능성

*반장에 입후보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반장 활동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혹은 본

인의 한계라고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선생님이 지원자를 자기주도성이 강하다고 평가하였는데, 본인의 어떤 점에 대해 그렇

게 평가했다고 생각하나요

*3년간 같은 동아리 활동을 한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이 본인의 어떤 점을 성장시켰다

고 생각하나요?

*지원자의 꿈은 교사인데, 어떤 교사가 좋은 교사라고 생각하나요? 그런 자질을 어떻게 기를 수 있으며 어떤 노력을 해 왔나요?

*수업 시간에 질문이 많은 학생으로 작성되어 있는데, 질문을 많이 하게 된 이유는 무

엇이며 특히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나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