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수시] [약학과]2023경희대약학과

전년대비 변화

총 선발인원 44

이 중 수시 26명으로 2명 축소

지역균형 선발 4명 신설, 네오르네상스 20=>14명 축소, 논술 8명 유지

네오르네상스 최저기준 적용 폐지


                                                                                                                             최종요강 확인 필

대학

전형(유형)

인원

전형방법

최저학력기준

22

23

 

 

 

 

 

수시

지역균형(교과)

-

4

학생부70+교과종합평가30

, , , (1) 3개 합4

및 한5

 

네오르네상스(종합)

 

20

14

1단계(3배수)서류100

2단계:1단계70+인성면접30

김영일교육컨설팅

 

논술우수자(논술)

8

8

 

학생부30+논술70

, , , (1) 3개 합4

및 한5



1.지역균형

일괄합산 선발

최저기준=> , , , (1) 3개 합4 및 한5 이내

 

학생부반영방법

반영교과

공통과목.일반선택과목:국 영 수 과학교과별 전 과목

진로선택과목:국 영 수 과학 교과중 상위 3개과목

반영방법(성적산출법) - 공통과목 및 일반선택과목(80%): 전학년 반영교과에 해당하는 전체 세부과목의 석차등급을 본교의 환산표에 따라 교과이수단위를 가중 평균하여 반영

- 진로선택과목(20%): 전학년 반영교과에 해당하는 전체 세부과목 중 성적이 높은(성취도를 본교

환산표에 따라 교과이수단위를 가중평균한 성적 기준) 상위 3개 과목을 반영

반영교과의 진로선택과목이 3개 미만인 경우 해당 전과목 반영한다

계열별 반영교과의 진로선택과목이 없는 경우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만 반영한다.


교과종합평가

학업역량(50%)

-학업성취도고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의성취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

-학업태도학업을 수행하고 학습해 나가려는의지와 노력

-탐구력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사물과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진로역량자신의 진로와전공(계열)에 관한탐색 노력과 준비 정도(50%)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고교 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필요한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 정도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고교 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필요한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 수준

 

 

2.네오르네상스

다단계 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2023학년도 수능최저학력기준 폐지)

1단계는 자기소개서,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서류평가 실시하고3배수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는1단계 성적70%와 면접평가30%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합격자 선발

최종합격자는1단계 성적70%와 면접평가 성적30%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선발

서류:학생부, 자소서

 

3.논술

문항수 =>수학,과학 각 4문항 내외

시간=>120

출제=>수리논술과 과학논술로 물리,화학,생명과학 중 1과목 선택이다.

- 수학과 과학(물리학, 화학, 생명과학)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도와 응용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자연현상을 해석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문제 출제 - 제시문과 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응용력과 분석 능력 평가

- ·약학계 논술에서는 특정 과학지식 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사고 능력과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활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과목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범위 안에서 출제)

- 자연과학적 기초 소양을 바탕으로 과학 연구의 인문·사회·철학적 이해를 필요로 하는 통합형 논술 지향

-과학교과의 일반·심화 교육과정 전반의 교과서에서 예상논제 유추.

 

4.서류평가

 

평가요소

세부 내용

학업역량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

평가 내용

학업성취도

전체적인 교과성적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과목(: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그 외 과목 성적은 전반적으로 무난한가?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희망 전공과 관련된 기본 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희망 전공과 관련하여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희망 전공과 관련된 과목과 다른 과목의 성적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평균/표준편차 포함)는 적절한가?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자발적인 성취동기와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교과 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교과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

탐구활동

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

각종 교과 탐구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

탐구활동에서 표출되는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성공적인 학업 생활을 위해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전공적합성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

평가 내용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하였는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해 스스로 선택하여 수강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교과 성적이 우수한가? (이수단위, 수강자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참고)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지원 전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지원 전공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자신의 경험과 지원 전공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지원 전공에 관련된 교과관련활동(세부능력및 특기사항, 수상 등)이 있는가?

지원 전공에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이 있는가?

지원 전공에 관련된 독서가 있는가, 적절한 수준인가?

 

평가요소

세부 내용

인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평가 내용

협업 능력

자발적인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가?

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설득하여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공동과제나단체활동을 즐겨하고, 구성원들로부터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나눔과 배려

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나눔을 생활화 하고자 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학교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한 본보기로 언급되거나 모범이 된 사례가 있는가?

소통능력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

공동과제 수행이나 모둠활동, 단체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대방의 관심사항과 요구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있는가?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경험이 나타나는가?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에 대하여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도덕성

자신이 속한 집단이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라 하더라도 이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는가?

규칙이나 규정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성실성

학업활동에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가?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경험이 있는가?

출결상황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는가?

발전가능성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

평가 내용

자기주도성

교내 다양한 활동에서 주도적, 적극적으로 활동을 수행하는가?

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성과를 내었는가?

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하였는가?

경험의 다양성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등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가?

독서활동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았는가?

예체능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을 통해 성취한 적이 있는가?

리더십

학생회, 동아리 등 학생 주도 활동에서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경험이 있는가?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교내 활동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 하였는가?

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6.서류평가요소 배점

학업역량30+전공적합성30+인성20+발전가능성20.

 

 

5.면접평가


진행방법

-면접관(2)()지원자(1)개별면접

-면접 방법

)출제문항면접

) (지원동기,가치관 및 인성 등)공통문항 및 개인 서류확인 면접

면접시간

: 18분 내외

출제방식

-(지원동기,가치관 및 인성 등)공통문항 및 개인 서류확인 면접:지원동기나 개인 가치관 등을

질문하는 공통의 질문과 제출서류에 기초한 서류 진위여부 확인

-출제문항면접:계열별 공통문항으로 출제되며,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주어진 제시

문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형태로 출제

평가방법

평가요소(배점)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인성

(50%)

창학이념 적합도 및 인성

-자신의 장단점을 간략히 말하고,특히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힘들여서 노력했던 사례를 말해 보세요.

-○○○동아리 회장을 했던 경험이 있던데요,리더십을 발휘해 이룬 가장 대표적인 성과가 있다면 하나만 소개하고,그 과정에서 배운 점을 말해 보세요.

전공적합성

(50%)

전공 기초소양 및 논리적 사고력

학생부종합(네오르네상스전형)의학계열모집단위

-지원학과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사람,기사 등)가 있다면 소개해 볼까요?

-지원학과에 입학하기 위해 준비한 가장 대표적인 노력이 있다면 하나만 소개해 볼까요?

-출제문항면접

코로나19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전 세계 인류가 심각한 영향을 받고 있다.백신(vaccine)개발은 통상5년여 정도의 개발 및 임상 시험 기간이 필요하다.그러나 최근 미국에서는1년 미만의 연구 및 시험 기간을 통해 개발된OOO제약회사의 코로나19백신을 긴급 승인해서 접종을 시작했다.백신의 작용 원리를 설명하고 이를 근거로긴급 승인된OOO백신의 취약한 문제점은 무엇인지 예상해 보시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