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공통] [고려대의예과]2024고려대 의예과 분석


고려대의예과분석

 

2023학년도 대비 변화가 있다.

변경사항을 요약하면

학교추천 전형 졸업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다

학업 우수 전형 단계 선발인원을 모집인원의 6배수에서 5배수로 변경

계열 적합 전형 단계 평가에서 면접 반영비율을 40%에서 50%로 확대함

* 면접 변경으로 상황 제시문 기반 면접을 복수의 고사실에서 시행한다.

 

또한, 모집인원도

23학년도 총 모집인원은 전년 대비 3명이 증가가 109명으로

이중 수시에

67명으로 전년 대비 14명이 감소 축소되었다.

전형별로 보면 학교추천 30=>18, 학업 우수 36=>29, 계열 적합성 15명으로 변화는 없다.

신설 전형은 고른기회전형으로 5명을 선발한다.

 

반대로 정시는 총 42명을 선발하는데 일반 27, 교과 우수 12, 농어촌 3, 사회배려자 2명이 신설되었다

교과 우수자 전형방법은 수능 80+학생부 교과 20%를 일괄합산하며, 교과는 정량평가한다.

 

학교추천 전형을 제외하고 모든 전형이 면접이 이루어지며

수시전형에서 계열적합성,고른기회전형 제외하고

최저기준을 적용하며, 국어, 수학(미적분/기하), 영어, 과탐(2과목) 등급 합 5이네! 및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탐구영역 2개 과목은 동일 분야 “I + II”를 인정하지 않는다(: 화학 I + 화학 II)

학교추천 전형 학업 우수 전형 간에는 복수 지원할 수 없기에 이 중 2개 전형 중 1개만 선택할 수 있다.

 

전형 분석

 

1. 학교추천전형

고교별 최대 추천 인원은 3학년 재적 학생 수의 4%까지이다

학생부 반영 교과 학년별 반영비율

=>반영 교과는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이 기재된 모든 교과 및원점수, 평균, 성취도와 성취도별 분포비율 기재된 모든 교과이다.

학년별 반영비율:전 학년 100%

활용지표는 석차등급, 성취도 및 성취도별 학생 비율

반영 교과- 공통/일반선택- 모든 과목, 진로선택- 모든 과목 반영한다.

서류 20%는 학생부 종합평가로 평가역량 반영비중은 평가역량은 자기계발역량 70+인성 30%이다

&자기계발역량: 관심 분야에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 =>계열 관련 역량, 탐구력, 기타, 자기계발역량에 부합하는 기타요소

&인성: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규칙준수, 나눔과 배려, 지도력, 기타, 인성에 부합하는 기타요소

수능최저기준은 ,(/기하),,(2) 4개영역 합 5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이며, 탐구동일 인정안한다.

 

2. 학업우수형

1단계 서류 100%(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5배수 선발),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80+면접20을 반영하는 단계별 전형으로 면접은 제시문 기반 면접이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탐구영역은 2과목 평균을 반영함.

 ,(/기하),,(2) 4개영역 합 5 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이며 탐구동일 인정안함

 

3. 계열적합형

1단계 서류 100%(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5배수 선발),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60+면접40을 반영하는 단계별로 선발한다..

전년 대비 면접 변경으로 상황 제시문 기반 면접을 복수의 고사실에서 시행한다.

-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미적용이다.

 


4.서류평가

평가

요소

세부 내용

학업역량

정의

평가 내용

본 대학교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업 능력

학업우수성

전공 관련 교과를 포함한 전반적인 교과의 성취수준

고른 학업성취

주요교과와 비주요교과 간의 성적 편차

기타요소

성적 변화 추이 등 상기 외학업역량에 부합하는 기타요소

자기계발역량

스스로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는 능력

계열관련 역량

지원 계열에 대한 이해 및 준비도

탐구역량

주어진 문제에 대해 깊고 폭넓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

기타요소

환경극복노력,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상기 외자기계발역량에 부합하는 기타 요소

인성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규칙준수

공동체 내의 규칙·규정을 준수

나눔과 배려

봉사활동 등 나눔과 배려를 실천한 경험

리더십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낸 경험

기타 요소

협업 및 소통능력 등 상기 외인성에 부합하는 기타 요소

 

5.전형별 서류평가 배점


학업우수형

학업역량50+자기계발역량30+인성20

 

계열적합형

학업역량40+자기계발역량40+인성20

평가등급은 매우우수(A+) - 우수(A) - 다소우수(B+) - 보통(B) - 미흡(C) - 매우미흡(D) - 부적격(F)’7점 척도를 이용


6. 면접


진행

평가위원2

면접시간

일반전형-학업우수형: 6(준비시간12)

일반전형-계열적합형: 7(준비시간21)

출제방식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제시문 출제

문제

평가요소

(배점)

23학년도 면접문항(일부)

학업우수형

()호르몬은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여러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1형 당뇨병은 이자의 세포가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해 몸속의 인슐린 부족에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이 경우는 인슐린 주사에 의해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20세기 이후에는 내연 기관이 발명되면서 석유와 천연가스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특히 자동차, 기차, 비행기, 선박 등 교통수단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화석 연료의 소비도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화석 연료 소비의 증가로 인한 고갈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류는 화석 연료 외의 다른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산업화 이후 도시적 생활 양식이 확대되고 이웃 간의 교류가 부족해졌다. 이로 인해서 공동체의 결속력이 약화되어 인간 소외 등의 여러 사회문제가 나타났다.

(라)

 



1. 제시문 ()()의 문제 원인에 나타나는 공통점()과 해결 방법에 나타나는 차이점(, )을 각각 한 단어로 설명하시오.

 

2. 제시문 ()에 나타난 사회적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문 ()()의 관점에서 각각 설명하시오.

3. 문항 1의 단어 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수학적 용어를 제시하고 이를 활용하여 제시문 ()를 설명하시오.

계열적합성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의 종류와 개체 수, 에너지의 흐름이 급격히 변하지 않아 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상태를 생태계평형이라고 한다. 생태계에서 에너지가 먹이 관계를 따라 전달될 때 하위 영양 단계의 생물이 가진 에너지 중 일부는 세포 호흡을 통해 열로 방출되며, 일부는 상위 영양 단계로 전달된다. 따라서 먹이 관계에서 상위 영양 단계로 갈수록 전달되는 에너지양은 점점 줄어든다. 생물량과 개체 수도 상위 영양 단계로 갈수록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생태계는 어떤 요인으로 평형이 일시적으로 깨져 특정 영양 단계에 있는 생물의 개체 수가 변하더라도 먹이 관계에 의해 다시 생물의 개체 수가 안정된 상태로 돌아가도록 조절하는 능력이 있다.

()용수철을 잡아당길 경우, 당긴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힘이 발생하며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다. 이 힘은 잡아당겨서 늘린 길이에 비례한다.

()사회 계층은 경제적 계급, 정치적 권력, 사회적 지위 등 다양한 차원에서 사회 구성원 사이에 형성된 일정한 층을 의미하는데, 구성원이 어떤 계층에 소속되어 있는지에 따라 사회적 자원이 서로 다르게 제공되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중간 계층이 점점 감소하면서 구성원들이 상층과 하층의 양 극단으로 쏠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지만, 일반적으로 재산과 소득의 차이에 따른 경제적 격차를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경제적 격차는 교육 기회의 격차와 같은 다양한 격차로 이어져 부모의 계층이 자녀에게 대물림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이는 개인의 능력이나 업적에 의한 개인 이동을 막아 폐쇄적인 사회 구조를 형성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


()빛이 물에서 공기 중으로 입사할 때에는 입사각보다 굴절각이 크다. 따라서 입사각을 크게 하다 보면 굴절각이 90°가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굴절각이 90°가 되는 특정한 입사각 가 존재한다. 굴절각이 90°라는 것은 공기 중으로 진행하는 빛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빛이 속력이 느린 매질에서 속력이 빠른 매질로 진행할 때, 입사각이 이 특정한 각 이상이면 전반사가 일어난다



() 물질은 온도와 압력에 따라 상태가 달라지는데, 온도와 압력에 따른 물질의 상태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상평형 그림이라고 한다. 다음은 물의 상평형 그림을 나타낸 것이다.

 

상평형 그림의 세 곡선 AT, BT, CT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상태가 상평형을 이루고 있는 온도와 압력을 나타낸다. 이때 AT는 증기 압력 곡선, BT는 융해 곡선, CT는 승화 곡선이라고 한다.

 

1. 제시문 ()()에서 유추할 수 있는 공통 개념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제시문 ()에서 찾을 수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하여 문항 1’에서 제시한 개념을 바탕으로 해결 방법을 2가지 이상 설명하시오


3. 제시문 ()()에서 유추할 수 있는 공통 개념을 제시하고, 함수 f(x)=x(x-2)제곱에서 이에 해당하는 실수 값의 값들을 모두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4. 제시문 ()문항 1’에서 제시한 개념으로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