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분석실



[공통] [한양대의예과]2024한양대 의예과 분석

한양대의예과


2024한양대의예과 선발은

2023학년도 대비 변화는 없다.

 

총 의예과 선발인원 110명 중

수시에 총 42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일반전형 39, 고른기회전형 3명으로 선발한다

 

정시또한 변함없이 68명을 유지하고 있다.


1.학생부종합일반/고른기회


일괄합산 학생부종합평가100% 이루어진다.


학생부종합평가:학생부의 주요평가영역(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나타난 

각 학생의 종합성취도와 4대 핵심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학생부 내용으로 고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 및 교내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뤄짐

학생부의 주요 평가영역에 드러난 종합성취도 및 4대 핵심역량을 종합 평가함

주요 평가영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평가요소

평가내용

종합성취도

학생부에 드러난 학업 관련 종합적인 성취를 평가

-학생부 교과등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음

-학습 과정에서 확인되는 종합적인 성취를 정성평가

4

핵심

역량

비판적사고

어떠한 현상 혹은 지식에 대해 합리적인 추론을 근거로 질문이나 토론을 통해 반성적으로 숙고하고 평가하는 역량

(비판적 질문,분석적 사고,논리적 전개,타당한 평가)

창의적사고

지적 호기심과 정보 처리 및 해석 능력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다각도로 분석하고,학문간 연계와 지식의 확장을 통하여 독창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

(문제 인식,융합적 사고,해결책 제시)

자기주도

자발적인[동기?계획?노력?성취?피드백]의 과정을 통해 꾸준히 학습하여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가는 자기 관리역량

(동기형성 및 계획수립,수행 및 성취,목표 확장)

소통협업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자발적인 협력 태도를 보이며,뛰어난 공감 능력으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의견을 수용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역량

(경청 및 공감,공동체 역할수행,시민의식 확장)

 

 

- 평가방법 : “상호주관성이라는 이론적 배경을 적용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주요항목 및 학년간 횡단평가를 통해 학생부종합전형을 운영하고 있음상호주관성 : 다년 간 가장 가까이서 관찰한 교사와 다수의 심도있는 평가자의 공통된 주관적 평가에 의해 학생에 대한 이해와 평가가 가능하다는 이론

 

- 평가절차 : 다수 다단계 평가, 종합평가와 심층평가로 구분1) 종합평가 : 전임사정관 21조로 구성, 학업 관련 종합성취도를 중심으로 학업의지, 사고과정, 실천내용, 협력관계 등의 과정을 확인하고, 여기서 도출된 학생의 역량과 학업성취도 간의 종합적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여 평가함.

 

1)종합평가:: 학생부종합 평가항목 중 종합성취도를 중심으로 이를 얻기까지 수행했던 실행의지, 사고과정, 실천내용, 협력관계 등의 과정을 확인하고 여기서 도출된 학생의 4대 핵심역량과 종합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또한, 평가자 간의 자문 및 검토과정을 포함.


2) 심층평가 : 학업역량(비판적사고, 창의적사고)과 인잠재성역량(자기주도, 소통협업)에 대하여 3인 이상의 전임사정관과, 위촉 및 외부공공사정관이 상호 독립적으로 평가함. 4대 핵심역량(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자기주도, 소통협업)에 중점을 두고, 학생부 내 평가 영역 간의 상호연계성을 바탕으로 기초, 심화 및 융복합 수준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함.


3) 재심위원회 : 심층평가에서 편차 발생 시 전임사정관 5인으로 구성된 재심위원회를 개최하여 조율함.


4) 고교실사 : 학생부 기재사항 중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21조의 전임사정관이 고교를 방문하여 작성교사와 면담 후 학생부 내용을 확인함

 

2.서류평가요서 배점

구분

종합

성취도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자기

주도

소통

협업

학생부종합

(일반)

전임

사정관

50

30

교원

사정관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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