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인포
합격사례
[2018학년도] 수시컨설팅 사례

학교구분 : 지역(광역) 자사고 _ 지방


[교과]

내신(국수영사) : 1.75 (1학년 1.67, 2학년 1.60, 3학년 2.23)

수능모의(17년 6월, 국수영탐1탐2순, 괄호안 백분위점수) : 1(96) / 1(97) / 1 / 2(93) / 3(87) , 한국사 3 


[비교과]

진로희망 : 경제정책연구원 > 지역개발 경제정책연구원 

수상 : 독서논술대회 2위, 영어에세이대회 3위, 학술논문대회 2위, 수리논술경시대회 2위, 인문사회경시대회 1위, 모의유엔대회 2위

        수학경시대회 3위, 교과우수상 다수, 그외 교내대회 수상 다수

자율 : 1학년 학급부반장, 마라톤 한마당 10km 코스 완주, 학급 UCC 동영상 대회 

        2학년 자율수업시간 경제적 불평등에 대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등에 대한 발표, 학급 반장 

               글로벌 리더 아카데미, 합창제, 축제 때 경제관련 부스 운영  

        3학년 전교학생회 회장

동아리 : 1학년 경제주체반 _ 지역중소기업청 방문, 전통시장 방문해 전통시장 현대화에 대해 조사(인터뷰 진행), 지역 공원활성화 방안 연구

          2학년 경제반 : ISA 관련 보고서 작성, 토론, 주간 경제상식 정기간행물 발행

                 경제탐구반 : 전통시장 방문해 강점 요인 분석      

                 

봉사 : 1학년 : 꽃동네 봉사활동, 공부방 학습지도

        2학년 : 지역아동센터 봉사, 교내 멘토링, 지역 청소년참여위원

진로 : 1학년 : 경제 기사 즐겨 읽음. 진로특강 다수

       2학년 : 우리나라 비정규직 현황에 대한 조사보고서 작성, 금융기관(공기업 포함) 방문 등

독서 : 학년별 15~20권 내외

 

[지원결과]

연세대 학생부종합(활동우수형) 경제학 최초합

고려대 일반전형 경제학 최초합


[분석 및 평가]

위 학생의 경우 2학년 2학기를 마치고 학생부 및 활동점검 컨설팅으로 인연을 맺은 학생이었습니다. 지역 특성상 내신성적 관리가 쉽지 않은 학교임에도 불구하고 1.6 내외의 우수한 내신성적을 유지하고 있었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전공관련 활동도 활발히 수행한 학생이었습니다. 서울대 지역균형과 연고대 활동 위주의 종합전형을 목표로 설정했고, 활동 및 내신 유지를 목표로 남은 1학기를 성실히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3학년 1학기 내신성적 관리의 실패로 학기 내신이 2등급 대로 떨어지며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학생의 목표인 SKY 대학 이외의 지원은 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확고해 최대한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지원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준비했습니다. 

이 학생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엄청난 활동력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학교활동을 할 때 전공관련 활동, 눈에 보이는 리더십 활동 등을 계획적으로 수행하려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학생의 경우 예체능 방면으로의 관심도 매우 높았고 특히 운동을 좋아하는 자신의 특징을 살려 교내 아마추어 야구부를 창단하고 활동하는 등의 독특한 활동도 많았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학생의 다소 부족한 내신성적을 만회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고, 다만 학생의 전공관련 활동을 최대한 살려 교과 이외의 활동을 높이 평가하는 서류 100 전형으로 지원하였고, 연세대와 고려대 모두 수시 최초합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

위 학생과의 최초 컨설팅 때 3학년 활동에 대해 오랜 시간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학생은 자신의 진로목표인 경제와 관련한 새로운 주제를 찾아서 연구해 보겠다는 생각을 밝혔으나, 성적 등 최상위권 대학을 지원하기 위해 보완할 점이 많은 상태에서 새로운 주제를 지속적으로 디벨로핑한다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에 1학년부터 조금씩 보완해 온 전통시장이라는 주제를 보다 심도있게 분석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학생이 생각하는 새로운 주제들은 자율탐구 형태가 아닌, 교과목 수업 내에서 경제주제와 연관지은 형태의 탐구를 진행하는 것으로 방향을 설정했고, 그 결과 비록 1가지 주제지만 내실있는 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3학년 학생회장으로 학생회 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학부모님께서 걱정이 많으셨지만, 지속적인 리더십을 강조하기 위해 계획대로 활동하는 것으로 방향을 세웠고, 본인도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몇 가지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내었습니다. 

무조건 많은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강점을 살리고, 부족함을 보완해 나가는 선택적 활동을 통해 학생의 장점을 극대화한 경우입니다. 



  • 등록일 : 2018-04-23 09:04:41
  • 조회수 :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