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뉴스



[교육계·대학가] 교대/사대 통합 교전원 설립 가시화하나.. 교대 총장들 "6년제 학석사 연계과정 도입"


임용시험 면제 추진되나.. "정원감축 불보듯 뻔해" 여전한 학생들 우려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최근 교육부가 석사급 교사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전문대학원(교전원)을 설립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힌 가운데 열린 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교총협)에서 현재 4년제인 교육대와 사범대의 수업연한을 6년으로 늘려 학/석사 과정을 연계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이 나오면서 교대사대 통합 교전원 설립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날 교총협이 연 온라인 교수총회에는 전국 12개 교대 총장들과 교수, 학생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교총협)은 전국 10개 교대와 초등교육과가 있는 국립대인 제주대·한국교원대 총장들로 구성된다. 전국 교대 교수들이 참여한 교수총회가 열린 것은 사상 처음이다. 지난 16일 국공립대 사범대학장협의회가 긴급 임시총회를 연 데 이어 교대들도 대응에 나선 것이다. 교육부의 교전원 추진 방안에 대한 공식반응은 이날 총회의 이혁규 청주교대 총장에게서 나왔다.  이날 발표에서 이총장은 학부 4년과 석사 1~2년을 결합한 5년제 혹은 6년제 교전원 체제 개편을 제안했다.

교육부는 올해 4월까지 교전원 시범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상반기 중 2개 학교를 교전원으로 지정하는 등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교육부는 5일 윤석열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교전원 도입 방침을 공식화했다. 교전원 졸업 시 전문 석/박사학위 및 정교사 1급 자격증을 받을 수 있게 되며, 4월까지 교대와 사범대 각각 한 곳씩 시범학교 2곳을 선정해 내년 정식으로 출범시킬 예정이다. 교전원은 단과대 형태로 운영되던 교대와 종합대학에 속한 사범대 통합모델을 만들어 교원양성시스템을 정비한다는 구상을 밝혔다. 5년, 6년, 4+2년제 등 방안이 제기됐지만 교육부가 도입하려는 교전원의 틀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교육계에선 교전원의 모델로 현재 4년제인 교대/사대의 수업연한을 학/석사 연계과정인 5년에서 6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교전원 졸업생에게는 정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을 주고, 임용시험 없이 교단에 설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한다.  하지만 여전히 교대생과 사범대생 사이에서 "학비와 학습기간이 모두 늘어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도 존재한다.  

이 총장은 "학/석사 연계 5∼6년제가 훨씬 연착륙하는 모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제안한 내용은 4년간 학부 교육을 받고 임용시험 1차에 합격한 학생들이 1~2년간 석사과정을 이수한 뒤 교사로 임용되도록 하는 안이다. "일반학부 졸업 후 진학하는 교전원은 초등교사를 양성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전 과목을 담당하는 초등 담임의 특성상 교직 과목 이수, 교과 교육 이수 등 총 81학점을 듣고 교육실습까지 하려면 2년제 교육전문대학원으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5년제 안은 교사 임용 후 남은 석사 학점 이수를 마쳐야 학위를 주고, 6년제 안은 석사과정을 모두 마친 뒤 교사 자격과 석사학위를 동시에 부여한다. 늘어나는 수업연한에는 6개월~1년간의 교육실습 과정이 포함된다. 교육부는 앞서 교전원의 구체적 모델을 대학들이 자율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학/석사 연계 5년제 형태에 대해 이 총장는 "교육 실습 기간을 연장하고 대학원 강좌와 연계해 학생 지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며 "(도입 후) 1년간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교원 양성 정원 관리 효과도 있다"고 소개했다. 학/석사 연계 6년제와 관련해서는 "이론과 실무를 충분히 익힌 연구 능력을 지닌 교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2년간 졸업생이 배출되지 않기 때문에 (학·석사 연계 5년제보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사 과잉 공급 문제도 훨씬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5년제는 석사 과정이 주로 2년인 우리나라에서 생소하고, 6년제는 예비교사들의 시간적/재정적 부담이 증가한다는 단점을 각각 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국교원양성대학교 교수총회는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 달 중순 교육전문대학원 운영 합의안을 마련한 뒤 교육부, 언론, 시민단체, 국회와 협의에 나설 방침이다.

교대/사대가 6년제 교전원으로 개편될 경우 예비교사들의 시간적/재정적 부담이 커지는 것은 불가피한 만큼 반발이 예상된다. 교전원 도입으로 교대/사대 선호도가 오히려 감소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교대 경쟁률은 매년 하락세를 기록한다. 2023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국 13개 초등교원양성대(10개 교대, 제주대 이화여대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의 2023정시 경쟁률이 일제히 하락했다. 전년 대비 경쟁률이 상승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일반전형 기준 13개교의 올해 전체 경쟁률은 1.98대1로 2001명 모집에 3964명이 지원했다. 지난해 2.39대1(모집 2022명/지원 4840명)과 비교하면 모집인원이 21명 줄어 경쟁률이 상승하는 구조였으나, 지원인원이 876명 줄면서 최종 경쟁률이 대폭 하락했다.

교대생들은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부담을 학생들에게 떠넘기려 한다고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초/중/고교생 수는 올해 520만 명에서 2029년 약 425만 명까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8일 전국 10개 교육대학과 초등교육과 학생회 연합체인 ‘전국교육대학생연합(교대련)’은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을 구조조정하고 교사 정원 감축으로 이어질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에 명확히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부산교대 방인성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장에 있는 교사들이 전문성을 갖추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며 “재직 중 대학원에 가서 재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여러 연수와 교육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더 현실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