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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연세대]2024연세대의예과 분석

2024연세대 의예과

 

2023학년도 대비

2024학년도 총모집인원 112명으로 이중 수시선발인원은 63명이다.

전형별 인원은 추천형 22명에서 18명으로 축소, 활동우수형42, 기회균등1 2명에서 3명으로 증가

등으로 인해 총 66명에서 3명이 감소하였다.

 

정시는 정원외 까지 포함 총 49명으로 전년대비 일반전형의 경우 전년대비 3명이 증가하여 47명을 선발하고 정원 외 농어촌,연세한마음 전형으로 각1명씩 선발한다.

 

 

수시

전형방법

2023학년 대비 변화는 없다.

모든전형이 단계별전형으로 진행된다.

 

-학생부종합전형 공통사항-

-연세대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통해 공교육에서 성장한 인재를 선발하고 있음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본 취지에 맞게 학교활동의 중심인 교과활동·비교과활동 충실성을 평가함

-학교활동 충실성이란 교과활동이나 비교과활동 중 어느 한 쪽 영역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함

-학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업역량과 자기주도성을 갖춘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임

- 1단계에서 수험생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를 기반으로 서류종합평가를 실시

-모집인원의 일정배수(일정배수 ~ 5배수)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하며, 2단계에서 면접대상자에 한하여 제시문 기반 면접평가를 실시

- 1단계평가 점수60%와 면접평가 점수40%를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

 

1.추천형

국내 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으로 20232월 졸업예정이며,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로서 다음 자격을 만족하는 자=>고등학교별 추천인원은 고등학교별 10명이내이다.

지원자는 교과과정 중 다음의 최소 이수 과목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과목

교과 이수 요건

최소 이수 과목 수

공통과목

Ÿ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영역에서 각 교과 당 1과목 이상 이수

Ÿ 해당 이수과목은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이 기재되어야함

5 과목

일반선택과목

Ÿ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영역에서 5과목 이상 이수

Ÿ 해당 이수과목은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석차등급이 기재되어야함

5 과목

진로선택과목

Ÿ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영역에서 1과목 이상 이수

1 과목

 

단계별전형으로

1단계 교과 5배수선발 , 2단계=> 1단계60+ 면접40%로 최종선발한다.

면접은 제시문 기반면접으로 이루어진다.

수능 최저기준은 미 적용이다.

 

학생부반영방법

반영교과:

공통과목/일반선택과목-반영교과A : 국어, 수학, 영어, 사회(한국사, 역사, 도덕 포함), 과학 =>배점100

반영교과B : 반영교과A를 제외한 기타 과목=>배점 최대5점 감점

진로선택과목-반영교과A :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 반영교과B : 반영교과A를 제외한 기타 과목

 

반영방법

- 반영과목 A는 공통과목(30%), 일반선택과목(50%), 진로선택과목(20%)의 비율로 반영하며 학년별 비율은 적용하지 않는다

- 반영과목 A의 공통과목과 일반선택과목은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활용한 Z점수(50%)와 석차등급을 활용한 등급점수(50%)를 교과 이수단위 가중 평균하여 반영한다.

- 반영과목 A의 진로선택과목(전문교과 포함)3단계 평가 A/B/C를 기준으로 A=20, B=15, C=10로 계산한다(5단계 평가의 경우 A/B A, C/D B, E C로 계산함)

교과등급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6등급

7등급

8등급

9등급

반영점수

100

95

87.5

75

60

40

25

12.5

5


2.활동우수형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하여 모집인원의 4배수를

2단계 평가대상자로 선발한다.

면접평가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최저기준=>,(/기하),(2) 1등급 2개이상(.수 중 1개필수!!), 3이내. 4 이내이다.

 

3.기회균등1

단계

서류평가

면접평가

내용

1단계

100%

-

제출한 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함

모집인원의 3배수를 2단계 평가 대상자로 선발함

2단계

60%

40%

제시문 기반 면접

 

 

- 국가보훈대상자: 국가보훈 기본법3조 제2호에 따른 국가보훈대상자로서 국가보훈 관계 법령에 따른 교육지원 대상자

- 기초생활수급자: 국민기초생활 보장법2조 제1(수급권자), 2(수급자)에 의한 대상자

- 차상위계층: 국민기초생활 보장법10(차상위계층) 중 복지급여를 받고 있는 가구의 세대 구성원 또는 차상위계층 확인서 발급 대상 가구의 세대 구성원

- 한부모가족: 한부모가족지원법5조 또는 제5조의 2에 따른 지원 대상 가구의 세대 구성원

- 농어촌학생: 고른기회전형(농어촌학생) 지원자격을 충족한 자

영재학교, 특목고, 특성화고 등에서 재학한 사실이 있는 자는 기회균형(농어촌학생)으로 지원할 수 없음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 모집인원의 일정배수를 2단계 평가대상자로 선발한다.

- 면접평가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4.서류평가

종합평가

학업역량

학업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으로 학업성취도/학업태도와 학업의지/탐구활동의 항목에 기반합니다.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가는 종합적 학업능력,추세적 발전 정도,그리고 전공적합성과의 연계 등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3년간의 종합적 학업성취도는 재학 기간 중의 평균적인 학업성취도 뿐 아니라 각 학년의 변화에 따른 성적의 변화를 함께 고려합니다.

정성평가에서 의미하는3년간의 학업성취도는 단순히 하나의 평균 성적으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다양한 과목 구분에 따른 학기별 분석

자료를 참고로 지원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한다.

학업태도와 학업의지를 살펴볼 때는 자기 주도성에 기반한 학업에의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도전 정신과 실험 정신,지적인 호기심,

각종 교내 활동에 대한 열정 등이 표출되었을 때 의미있는 평가를 받게 됩니다.교과 수업에서 집중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스스로 탐구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어떤 교과목을 어떻게 선택하여 이수하였는지 여부 등을 살펴보면서 확인할수 있다.

또한 교내 각종 대회의 참여도와 노력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보여준 경우,동아리활동이나 자율활동,진로활동 등에서 보이는 진취성과

적극적이고능동적으로 배우려는 자세,다양한 독서활동을 통해 드러나는 지적인 관심사와 호기심 등에서 자기 주도적 학업역량을 확인

할 수있다.

탐구 능력은 고차원적인 학업역량을 보여주는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탐구능력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실험

실습이나 탐구,연구 활동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데,평가자는 그 과정에서 학문적 열정이나 지적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게

됩니다.교실수업과수행평가,주제탐구 및 프로젝트 학습 등과 같이 자율활동,동아리활동 등에서 탐구 역량이 나타날 수 있다.

전공

적합성

전공적합성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노력과 준비정도를 의미하며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의3가지 항목에 기반함.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의 경우 지원 전공과 관련된 교과 성적에 대한 성취도 평가는 학업역량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다르지 않지만,적공적합성 관점에서는 지원 전공 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학업성취도 평가가 이루어짐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경우,전공에 대한 관심이 없는 학생보다는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학생이 대학 입학 후

해당 전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미래 잠재력을 확인합니다.물론 그 꿈이

일관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며,지원 전공 관련 직업군을 좁게 해석하지 않고 진로는 변경될 수 있지만 그것을 탐색하는

과정에서의 자기주도적 성찰과정의 태도를 중요하게 살피고 있음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은 교과관련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독서활동 등을 참고합니다.교과관련활동으로는 수업시간,자율동아리,

자율활동,방과 후 등을 통해 지원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독서활동의 내용을 학생부의 다른 영역이나

자기소개서와 연계하면 관심 분야의 깊이나 다방면의 교양을 확인할 수 있음

종합평가

인성

인성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으로,협업능력/나눔과 배려/소통능력/도덕성/성실성의5가지 항목에

기반함

협업능력은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돕고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역량으로,학교라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동학습과 단체활동 등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임

나눔과 배려는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타인을 위하여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임

나눔이나 봉사를 할 때,일방적인 베풂보다는 상대의 처지나 어려움을 헤아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가 나타나는 경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음

소통능력은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미래사회의

인재가 갖춰야 할 핵심역량이 공동체성을 증진할 수 있는 소통역량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평가요소가 됨

도덕성은공동체의 기본윤리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부정 또는 부당한 행동을 하지 않는 태도입니다.도덕성은 공동체의 기본윤리의식의

함양 정도를 표현하며,이는 건전한 시민의식과 공동체의식의 토대가 된다는 관점에서 관련 활동을 확인함

성실성은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하여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와 행동이며,또한성실성의 가장 핵심적인 변별은 성실성을

지속하기 힘든 어려움이 발생했을 때 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지속하는지도 함께 평가될 수 있음

발전

가능성

발전가능성은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으로,자기주도성/경험의 다양성/리더십/창의적

문제해결력4가지 항목에 기반합니다.‘자기주도성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이며,이를 확인하기 위해 교과활동 및 비교과활동에서 적극적인 수행과 새로운 도전을 살펴봄

경험의 다양성은 학교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는 성장과정 및 결과이며,경험의 습득 과정에서 사회경제적

배경을 차단하기 위해 학교교육 내 경험으로 한정하여 평가됨

리더십은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이며,특정 직책을 맡은 경험 여부보다는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내는 활동 경험을 한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음

창의적 문제해결력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며,교과 활동 과정에 드러나는 창의적인 발상과 교내

다양한 활동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 및 성과를 확인함

 

5.서류평가배점

종합평가70% +종합평가30%


6. 면접

면접시간

-제시문 숙지8분 내외,답변5분 내외(전형 별로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출제방식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함

평가방법

평가내용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 역량을 평가함

지원자는 제시된 자료를 정확하게 분석하고,그 이유에 대하여 논리적인 근거를 가진 답변을 구성하여 대답하면 됩니다.해당 면접이제시문기반면접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지하여 제시문에서 언급한 내용에 기반하여 답변을 구성하여야 함

 

+

[] 헤르츠는 금속에 빛을 쪼여주면 금속으로부터 전자가 방출되는 광전 효과를 발견하였으며, 아인슈타인은 빛을 광자라고 하는 입자의 흐름으로 생각하는 광양자설을 제안하였다. 전자기파는 파동의 특성과 입자의 특성을 동시에 가지며, 전자기파의 파장이 짧을수록 광자가 가진 에너지는 커진다. [] 현대 원자 모형에서 전자는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으며 원자핵 주위에서 전자가 발견될 수 있는 확률로 표현한다. 원자핵 주변의 전자가 발견될 확률분포를 오비탈이라고 한다. 각각의 오비탈은 서로 다른 에너지 준위를 가지며 원자에 존재하는 전자는 파울리 배타원리, 훈트 규칙과 같은 쌓음원리에 따라 낮은 준위의 오비탈부터 채워진다. 특정 오비탈에 존재하는 전자에 일정한 에너지를 가진 전자기파를 비추게 되면 전자는 더 높은 에너지 준위를 가진 오비탈로 이동한다. [] 고체에서는 원자들의 거리가 가까워서 전자의 오비탈이 이웃한 원자들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고체를 이루는 원자의 수가 증가할수록 에너지 준위는 미세하게 여러 갈래로 나누어진다. 미세한 차이를 가진 에너지 준위들은 원자의 수가 많아지면 연속적인 띠의 형태를 보이게 되며, 이를 에너지띠라고 한다. 바닥상태에서 원자의 가장 바깥쪽에 해당하는 전자가 차지하는 에너지띠를 원자가 띠라 하고, 전자가 채워지지 않은 에너지 띠를 전도띠라 한다. 원자가 띠와 전도띠 사이의 에너지 차이를 띠 간격이라 한다. [] 식물의 광합성은 명반응과 암반응으로 구분된다. 명반응은 빛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이다. 명반응은 틸라코이드 막에 존재하는 광계II가 빛을 흡수하여 들뜬상태로 바뀌고 고에너지 전자를 방출하며 산화되는 것이다. 방출된 고에너지 전자는 전자전달계로 이동하여 산화환원 반응을 거쳐 단계적으로 에너지를 방출하며, 비순환적 전자흐름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전자수용체에 전달된다. 명반응의 전자전달과 유사한 산화환원 반응이 세포 호흡 과정에서도 일어난다.

 

 

[[문제 1] 원자 내에 존재하는 전자가 불연속적인 에너지 준위를 가지고 있음을 설명하고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실험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구술하시오. [15]

[문제 2] 에너지띠의 관점에서 도체, 절연체, 반도체의 차이를 설명하고, 반도체에서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조건에 대하여 구술하시오. [15]

[문제 3] 광합성의 명반응 과정에서 고에너지 전자를 방출한 광계II가 바닥상태로 되돌아오는 과정과 고에너지 전자를 최종적으로 수용하는 물질을 밝히고, 광합성의 명반응 과정과 세포 호흡의 산화적 인산화 과정의 차이점에 대하여 구술하시오. [10

/

 

+

[] 정반응과 역반응 속도가 같아 반응물과 생성물의 농도가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을 화학평형이라고 한다. 화학평형의 상태에서는 농도가 변하지 않으므로 반응이 멈춘 것처럼 보이지만 정반응과 역반응이 같은 속도로 계속 일어나고 있는 동적 평형 상태이다. 용액이나 기체에서 입자들은 끊임없이 움직이며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데 이를 확산이라고 한다. 농도가 서로 다른 두 가지 용액을 혼합하게 되면 확산을 통해 농도 평형에 도달하게 된다.

[] 소금물은 농도가 높아질수록 밀도가 증가한다. 일정한 압력에서 온도가 높아질수록 용액의 부피는 팽창하며 밀도는 감소한다. 용액과 마찬가지로 기체도 일정한 압력에서 온도가 높아질수록 부피는 팽창하며 밀도는 감소한다. 해수는 다량의 염류를 포함하고 있어서 순수한 물보다 밀도가 크고, 어는점이 매우 낮다. 따라서, 해수의 결빙은 일부 극지방에서만 진행된다. 해수의 결빙에 따라 빙하 주변 해수의 염분이 높아진다.

[] 중력은 대기의 구성 성분에 영향을 준다. 수소나 헬륨과 같은 기체는 가볍고 속력이 빨라 지구 중력의 영향에서 벗어나 날아가 버리지만, 산소, 질소와 같이 비교적 무겁고 속력이 느린 기체는 지구의 중력에 끌리게 되어 대기를 구성한다. 대기와 해수는 끊임없이 순환한다. 해안 지방에서 낮에는 바다에서 육지로, 밤에는 육지에서 바다로 향하는 바람이 분다. 무역풍, 편서풍, 극동풍과 같이 일정한 방향으로 부는 큰 규모의 바람은 해수에 영향을 주어 해류를 생성한다. 한편, 해수는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 심층순환을 통해서 극지방의 해수가 저위도 지방으로 확산된다.

[] 인지질과 단백질로 이루어진 세포막은 세포의 안과 밖을 구분하는 경계로, 세포의 내부를 주변 환경으로부터 독립된 공간으로 유지하게 한다. 세포막에서의 물질 이동은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 수동 수송과 에너지를 사용하는 능동 수송으로 진행된다. 세포막을 경계로 세포 안팎의 농도기울기에 의해 물질이 이동하는 수동 수송에는 확산과 삼투가 있다. 또한, 확산은 수송단백질의 사용 여부에 따라서 단순 확산과 촉진 확산으로 구분된다.

[] 사람이 섭취한 영양소의 물질대사 과정에 문제가 생겨서 항상성의 교란이 동반되는 질환을 대사성 질환이라고 한다. 당뇨병은 인슐린을 생산하거나 인슐린에 반응하는 능력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대사성 질환으로, 포도당이 혈액에서 세포로 촉진 확산을 통해서 이동하는 정도가 감소하여 혈액내 포도당 농도가 정상보다 높아진다.

 

[문제 1] 용액에서 용질의 종류와 상관없이 용질의 입자 수에만 비례하는 특성을

총괄성이라고 한다. 총괄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시오. 또한, 위 제시문에서 용액의 총괄성과 관련이 있는 현상을 모두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10]

[문제 2] 해안 지방의 낮과 밤의 풍향 변화 및 해수의 심층순환에 중력이 미치는 영향을 제시문 [][]를 참고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지구온난화가 해수의 심층순환에 주는 영향과 이에 따른 지구환경의 변화에 대해 구술하시오. [15]

[문제 3] 세포막을 통한 물질 이동 과정인 확산과 삼투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또한, 당뇨병 환자의 적혈구 부피 변화를 제시문 [][]를참고하여 답하고, 이러한 부피 변화의 원인을 물질 이동 과정에서 작용하는 세포막의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15]


  • 등록일 : 2023-04-03 15:0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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