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인포
입시분석실
[수시] 수도권대학 2025 수시모집 학생부교과 위주 전형 톺아보기(2)

안녕하세요,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학생부(교과) 위주 전형은 선발 방법에 따라 ① 학생부100% ② 학생부+서류평가 ③ 학생부+면접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부분 학교장 추천을 통해 지원해야 하는 지역균형전형을 통해 모집하고 있습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별도의 학교장 추천 없이도 지원할 수 있는 학생부교과전형(교과일반, 학생부우수자, 교과우수자 등)을 통해 선발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다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느냐 하지 않느냐를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수능 최저 적용 유무는 지원 가능 여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되고, 대학별로 수능 최저 기준이 어느 정도까지 설정되어 있는지도 잘 따져봐야 합니다.

서울 소재 대학의 학생부교과전형은 대부분 지역균형(학교장추천)을 통해 선발하며, 서경대와 성공회대 등 일부 대학에서는 학교장추천없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을 통해 선발하기도 하고, 명지대와 한성대 등에서는 학교장추천전형+비추천전형을 병행하여 선발하기도 합니다.




※ 대학 순서는 ‘가나다’순으로 정렬하였으며, 대학별로 기 발표한 2025학년도 입학전형 시행계획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자료임.


고교별 학교장추천 인원 제한 여부를 따져보자

대학에서는 지역균형전형을 선발하면서 고교별로 추천할 수 인원을 제한하고 있는 곳도 있으며, 추천인원을 제한하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점차 많은 대학들이 고교별 추천 가능인원 제한을 폐지하거나 기존 재학생 인원의 일정 비율에서 인원 수로 변경하는 추세이며, 경희대(5%)·서울교대(3%)·한양대(11%)는 2025학년도에서 해당 고3 재학인원의 비율에 따라 추천을 해야 합니다. 고려대는 기존 4%에서 12명으로, 서울과기대는 10명에서 제한 없음으로, 성균관대는 10%에서 15명으로, 이화여대는 5%(최대 10명)에서 20명으로 2025학년도 수시모집부터 변경합니다.

졸업연도에 따른 지원 제한 여부를 확인하자

경희대, 고려대, 서강대, 서울교대, 성균관대, 연세대는 현 고3 학생(2025년 2월 졸업예정자)만 지역균형(학교장추천)전형에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N수생은 지원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중앙대, 한양대,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경기대, 이화여대 등은 재수생(2024년 이후 졸업생)까지 지원 가능하고, 삼수생(2023년 이후 졸업생)까지 지원 가능한 대학은 홍익대, 숭실대, 광운대, 동덕여대입니다. 졸업 연도로 특별한 제한을 두지 않는 대학은 건국대, 국민대, 세종대, 명지대, 숙명여대 등이 있습니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반드시 확인하자

학생부교과 성적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대학에서 설정한 수능 최저기준을 통과하지 못한다면 자동적으로 불합격처리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과성적만 생각할 게 아니라 수능 최저를 확인하여 통과할 가능성이 있는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지역균형(학교장추천)전형에서 수능 최저가 없는 대학(건국대·광운대 등)은 학생부교과가 상대적으로 높아야 합격할 가능성이 있으며, 수능 최저가 있는 대학은 지원자 중 일단 최저를 충족한 대상자만 선별하여 학생부 교과성적 순으로 합격자를 발표하므로 수능 최저 및 교과 성적 모두를 고려해서 지원해야 합니다.

많은 대학들이 올해부터 수능 필수 응시(지정)과목을 폐지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하며, 그러나 여전히 연세대·경희대·삼육대 등 의약계열 모집단위, 홍익대·숭실대 등 일부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는 수학(미/기), 과학탐구를 응시해야만 하는 대학이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합니다.

나에게 적절한 전형 방법을 따져보자

학생부교과 전형 방법은 ① 학생부(교과) 100%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대부분의 대학(연세대·한국외대·홍익대·국민대·광운대·명지대 등), ② 학생부 100%이지만 실제 자세히 살펴보면 비교과(출결, 봉사 등)를 일부 반영하는 대학(중앙대·서강대·성신여대 등), ③ 학생부(교과)를 토대로 서류(정성)평가를 일부 반영하는 대학(고래대·성균관대·동국대·건국대 등), ④ 이대·서울교대·명지대처럼 학생부(교과) 및 면접으로 선발하는 대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교과 성적만으로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지, 학생부교과+비교과가 더 나은지, 면접에 자신이 있는지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에게 유리한 학생부 반영 대학을 따져보자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수능 최저 기준 충족 여부, 학생부 비교과/면접고사에서의 경쟁력 등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부교과성적입니다. 그래서 나의 학생부 교과성적이 제일 유리하게 반영되는 대학과 모집단위를 찾는 것이 수시모집의 학생부교과전형에서의 가장 큰 숙제이며, 합격의 열쇠입니다.

대학별로 살펴보면, N수생도 3학년 1학기까지만 반영하는 대학도 있는 반면 졸업생은 3학년 2학기 성적까지 반영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계열별로 반영교과가 다른 대학도 있는 반면 계열에 상관없이 동일한 교과를 반영하거나,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지 않는 대학도 있습니다. 또한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지만, 전 과목을 정량 또는 정성평가하여 반영하거나 상위 2개 또는 3개 교과목만 반영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같은 대학 동일한 전형임에도 불구하고 계열에 따라 반영 교과영역이 다르거나 반영 비율도 여러 유형으로 다르게 적용되는 곳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 처럼 서울 소재 대학의 학생부 위주 전형(교과)은 대학마다 상이하며, 수도권 및 수도권 외 대학까지 고려하면 너무나 많은 유형의 전형을 통해 선발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부 교과성적을 기본으로 하여 대학 입학을 고민한다면, 위에 언급되어진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만 수시 합격이라는 문을 통과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2024-03-25 16:03:48
  • 조회수 :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