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인포
입시분석실
[수시] [의예과]2023강원대의예과

 

                                                                  2023강원대의예과

대학

전형명(유형)

인원

전형방법

최저학력기준

21

22

23

 

 

 

강원대

 

 

 

 

 

수시

미래인재(종합)

9

9

9

1단계(3배수)서류100

2단계:1단계70+면접30

미적용

 

일반(교과)

10

10

10

 

학생부100

.(/).1.2 중 수학과

과탐 1과목을 필수반영, 3개합5 이내

(영어2이내필수)

지역인재(교과)

15

15

14

학생부100

.(/).1.2 중 수학 과

과탐 1과목을 필수반영, 3개합6 이내

(영어2이내필수)

저소득지역인재(교과)

-

-

1

학생부100

 

 

의예과 총54명 모집으로

이중 수시에 34명을 선발한다

 

전년도와 변화는

저속득 지역인재전형 신설로 인해

지역인재전형 인원이 15=>14명으로 축소되었다

 

 

최저기준

미래인재전형을 제외학고 적용된다

 

일반=>.(/).1.2 중 수학과과탐 1과목을 필수반영, 3개합5 이내(영어2이내필수)

지역인재=>.(/).1.2 중 수학과과탐 1과목을 필수반영, 3개합6 이내(영어2이내필수)

 

 

 

1.미래인재

 

-수능최저학력기준 미적용이다.

-미래인재전형은 단계별 전형이고, 1단계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로 평가하고, 2단계에서는1단계 성적70%와 면접평가30%를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일반/지역인재

 

학생부교과성적반영방법

반영과목: 학생부에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기록된 반영 교과의 모든 과목(졸업생 포함)

1) 공통과목, 일반선택과목: 과목별 석차등급 및 이수단위 반영

2)반영교과=>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한국사 전과목

3)진로선택과목: 진로선택과목중 성취도 높은 상위 3과목 기준 가산점 부여

가산점: 최대 15(성취도 등급점수: A=15, B=9, C=3)

 

 

3.저소득 지역인재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학생이 입학일부터 졸업(예정)일까지 강원지역 고등학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로서 아래의 지원 자격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2조제1(수급권자), 2(수급자) 및 제10(차상위계층)에 의한 자

② 「한부모가족지원법5조 또는 제5조의2에 따른 대상자

 

4. 4.서류평가

평가요소

세부 내용

학업역량

평가 요소 의미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능력

평가 내용

학업성취도(교과목의 석차등급,원점수(평균/표준편차),교과목 이수 현황,노력 등을 기반으로 평가한 교과의 전반적인 성취 수준이나 학업의 발전 정도)

-전체적인 교과 성적 및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어느 정도이며,상승/하락하였는가?

-기초과목 성적(국어,영어,수학,사화/과학)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지원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성적이 다른 과목보다 우수한가?

-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평균/표준편차 포함)는 적절한 수준인가?

학업의지와 태도(학생이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적용하여 학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학업관련 의지와 태도)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는가?

-목표의식과 성취동기를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교과수업 등에서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탐구하려고 노력하는가?

-교과수업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의를 보이는가?

탐구력과 사고력(어떤 분야나 주제에 대하여 의문과 관심을 가지고 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교과와 각종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탐구활동을 통해 이해를 넓히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는가?

-흥미나 호기심을 가진 주제를 탐구하는 지적 관심과 열의를 가지고 있는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인 사고력을 발휘하는가?

전형 준비tip또는 대학별 평가 방향

-성취결과 중심으로 평가하지 않으며 이수과목,석차 등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학업과정 속에서 나타난 학업의지와 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

전공적합성

평가 요소 의미

대학 입학 후 전공을 수학할 때 필요한 기초 소양과 자질

평가 내용

전공관련 과목 이수/성취도(고교 교육과정에서 지원 전공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 수준)

-지원 전공과 관련된 과목의 성적은 어느 정도 수준인가?

-지원전공과 관련된 과목은 충실하게 이수하였는가?

-지원전공과 관련된 주제나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전공관심과 이해(지원 전공의 학습내용과 전망 등에 대한 관심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와 이해 정도)

-지원하는 전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지원하는 전공에 대해 충실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지원하는 전공을 이해하기 위한 적절한 탐색 경험이 있는가?

진로개발활동과 경험(지원 전공에서 학생이 진로를 개발하고 장래 포부를 충족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배운점)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기 위한 활동 경험이 있는가?

-지원 전공과 관련된 교과활동(수상,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이 있는가?

-지원 전공과 관련된 적합한 창의적 체험활동이 있는가?

-지원하는 전공과 관련된 독서가 의미 있고 적절한가?

전형 준비tip또는 대학별 평가 방향

-모집단위 관련 활동과 경험이 교과 활동을 중심으로 연계되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여 검토

-활동의 모집단위 관련성이 높지 않더라도 진학 후 전공 학업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경험이었는지를 검토

-관심 분야가 일관적이지 않더라도 전체 고교생활을 일련의 전공 탐색 과정으로 파악하여 검토

인성

평가 요소 의미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평가 내용

공동체의식 및 협업능력(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협력하며 생활할 수 있는 능력)

-학교나 학급,팀 등에서 공동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헌신한 경험이 빈번한가?

-공동체의 구성원들로부터 믿음직한 리더나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과제 수행이나 활동 과정에서 자발적인 협력 경험이 자주 드러나는가?

-구성원들의 협력을 촉진하거나 갈등을 해소하여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이 있는가?

성실성과 책임감(자신이 담당한 일을 수행하기 위해 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하게 노력하고 성의를 다해 노력하는 태도와 행동)

-학교생활에서 학업과 활동 과정에서 담당한 일을 꾸준하게 수행하는가?

-자신의 관심사 해결이나 진로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출결상황이나 단체 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직분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가?

의사소통능력(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

-학습이나 다양한 활동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는가?

-모둠활동,공동과제 수행에서 타인을 존중하고 공감적 이해 경험을 보이는가?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전형 준비tip또는 대학별 평가 방향

-봉사활동 등 특정 비교과 활동 중심의 평가가 아니라 학업 활동을 포함하여 전반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공동체의식 및 협업능력,성실성,의사소통 능력을 평가

발전가능성

평가 요소 의미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

평가 내용

도전정신(현재 수준보다 더 높은 성과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열정을 기울이는 태도와 행동)

-학업이나 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현재보다 더 좋은 결과를 성취하기 위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노력하는가?

-어떤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의 능력을 발휘하거나 몰입한 경험이 있는가?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도전하여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는가?

성실성과 책임감(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여 공부나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능력)

-학습이나 활동 과정에서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수행하는가?

-어떤 과제를 스스로 주도적으로 계획·실행·점검하여 성과를 산출하였는가?

-기존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우수한 성과를 산출하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자기관리능력(장기적인 목표를 위루기 위해 자기 조절을 바탕으로 좋은 습관을 형성하고,자신의 시간과 행동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

-장기적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 차근차근 실천해나간 경험이 있는가?

-학교생활에서 효율적인 시간 관리나 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실천하고 있는가?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로부터 신뢰와 인정을 받고 있는가?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가?

전형 준비tip또는 대학별 평가 방향

-자신의 특성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의지력이 있는지 여부를 검토

 

5.서류평가요소 배점

(학업역량)

(전공접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42

35

34

29

 

6.면접평가

면접방법

서류확인면접(평가위원2,수험생1)

면접시간

15분 이내

출제방식

제출서류(학교생활기록부)에 기초한 서류 진위확인 및 심층질문

평가방법

평가요소(배점)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학업역량(30)

-학습탐구경험과

문제해결 능력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정도

-대학에서의 학업

목표와 의지

학년학기○○과목에서 실시한 실험활동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지원자의 역할을 무엇이었는가?

그리고 그 실험에서 활용된 기초 개념들은 무엇인가?

독서활동에서 전공과 관련된○○○○책을 읽었다고 했는데 왜 읽게 되었는가?책을 읽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

인성(18)

-공동체의식 및

협업능력

-성실성과 책임감

-의사소통능력

학년학기○○○에서 실시한 봉사활동에서 본인의 역할과 활동 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말하고 그 활동을 통해 배운 점이나 느낀 점이 있다면 말해 보세요.

학교생활기록부에 보면 학생회나 학급에서 임원을 한 경험을 볼 수 있다.본인의 역할 사례나 리더십 실천사례가 있다면 말해 보세요.

잠재역량(12)

-도전의식

-자기주도성

-자기관리능력

교과 세특사항에 수행평가에서○○○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다.보고서 작성 과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학년학기 성적 하향 후 다시 상승 추이를 보이는데 이를 위해 노력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말해 보세요.

 

7.학생부종합전형 교과영역 평가방법

교과성적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정성평가

학년별 차등없이 반영

반영하지 않음

졸업생의 경우3학년1학기까지 내용 평가

 

 






 

  • 등록일 : 2022-06-21 10:06:18
  • 조회수 : 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