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인포
입시분석실
[수시] [의예과]2023한림대의예과

                                                   2023한림대의예과

 

대학

전형명(유형)

인원

전형방법

최저학력기준

21

22

23

 

한림대

 

 

 

수시

학교생활우수자(종합)

23

23

20

 

  

1단계(5)서류100

2단계:1단계70+면접30

, (/기하), 과탐 (2과목 평균)

3개 합 4등급 이내(, 영 포함 시 1등급)

지역인재(종합)

15

15

16

농어촌학생(종합)

2

2

2

미적용

지역인재기초생활(종합)

-

-

2

미 적용

 

전년대비 전형신설로 지역인재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전형으로 2명선발한다.

 

전체 모집인원은 76명으로 이중 수시에 있어 40명을 선발한다

전년대비 인원의 전체변화는 없지만

전형별로 생활우수자 23=>20면 축소, 지역인재 15=>16명 증가, 농어촌2, 지역인재 신설 2명 선발한다

 

전형방법에 있어

모든전형이 동일하게

단계별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 성적순으로 모집인원의 5 수 내외 선발

2단계: 1단계 성적 70%, 면접평가 30% 합산하여 총점 순으로 선발한다

 

2.학교생활/지역인재

수능최저학력기준 있음:국어,영어,수학,과학탐구(2과목 평균) 4개 영역 중3개 합4등급 이내(,영어 포함하여 반영할 경우 영어는1등급)

*수학 지정과목:미적분 또는 기하*국어 지정과목:없음

*과학탐구 반영 시 소수점까지 반영

다수-다단계평가실시, 1단계 서류평가에서1단계 합격자5배수 내외선발,

 

1단계 합격자 대상으로2단계 면접평가 실시

1)서류평가(1,000점 만점)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대교협 공통문항2문항 사용)를 기본 평가자료로 활용하여 본교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에 따라 정성종합평가함

2)면접평가(300점 만점) :수험생1명과 면접위원2명이 면접 실별10분 내외 면접 진행(인성,상황,모의상황)

상황,모의상황 면접은 제시문 기반 면접

면접 문항은 모두 공통문항임

3) 1단계 서류평가 점수70%2단계 면접점수를 합산하여 수능 최저 기준 충족자 중 전형 총점 순대로 최종 합격자 선발함

전형총점이 높더라도 수능최저미달자는 불합격처리 됨

면접의 공정성 및 투명성 제고를 위해 학외 인사 면접평가 참관(학교생활우수자전형만 해당)

 

2.농어촌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음

 

다수-다단계평가실시, 1단계 서류평가에서 1단계 합격자 5배수 내외 선발,

1단계 합격자 대상으로 2단계 면접평가 실시

 

1) 서류평가(1,000점 만점) :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대교협 공통문항 2문항 사용)를 기본 평가자료로 활용하여 본교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에 따라 정성종합평가함

 

2) 면접평가(300점 만점) : 수험생 1명과 면접위원 2명이 면접 실별 10분 내외 면접 진행(인성, 상황, 모의상황)

 

상황, 모의상황 면접은 제시문 기반 면접

 

면접 문항은 모두 공통문항임

 

3) 1단계 서류평가 점수 70%2단계 면접점수를 합산하여 전형 총점 순대로 최종 합격자 선발함

 

3.지역인재 기초생활

최저기준 미적용함.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1) 국민기초생활보장법2조제1호에 따른 수급권자, 2호 수급자

2) 국민기초생활보장법2조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

3) 한부모가족지원법5조 및 제5조의2에 따른 지원대상자

w 지원 자격 산정일: 원서접수 종료시점[2022. 9. 17.()]까지 자격 취득자 인정. 2022. 9. 17.() 전에

자격을 상실할 경우 인정하지 않음

졸업(예정)일의 경우 고교 학사일정상 졸업식 날을 의미함

 

4.서류평가

평가요소

세부 내용

학업성취역량

평가 내용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수학능력

-진학(전공)하기에 적합한 학업성취를 보이는가?

-학업성취도 변화추이가 어떻게 되는가?

-보통교과,탐구교과 등 교과 간 성취도 차이가 있는가?

-학습태도가 바르고 성실하며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졌는가?

-진학(전공)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지원 동기나 목표가 있는가?

-지원학과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보이는가?

-지원학과 관련 활동 내용이 있는가?

-지원학과 관련 교과목 성취도가 우수한가?

-지원학과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개인특성과 부합하는가?

성장잠재역량

·현재수준(상황)보다 질적 향상을 이룰 가능성

-학교생활에서 지속적이고 꾸준한 모습을 보이는가?

-주어진 역할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고 마무리한 경험이 있는가?

-교과와 비교과영역을 적절히 안배하여 시간 관리를 한 것으로 보이는가?

-종합적으로 자기통제력이 나타나는가?

-다양한 체험활동,독서활동이 이루어졌는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하기 위해서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변화하고자 하는 경험이 있는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는가?

-스스로 계획이나 목표를 세우고 일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가?

인성역량

·공동체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교칙(출석 등)을 준수하고 성실히 학교생활에 임했는가?

-교칙 미준수 또는 문제 행동에 대해 개선하고자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공동의 목표를 위해서 타인과 잘 화합하고 조정한 경험이 있는가?

-봉사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향후 봉사나 사회적 기여 가능성이 보이는가?

-구체적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한 경험이 있는가?

-조직(구성원)을 이끌어나가거나 방향을 제시한 경험이 있는가?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관계지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가?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한 경험이 있는가?

 

5.전형별 서류평가 평가요소 배점

학업성취역량

성장잠재역량

인성역량

400

300

300

 

   6.면접평가

해당전형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의예과)/지역인재특별전형(의예과)/지역인재특별전형_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의예과)/농어촌학생전형(의예과)

진행방법

MMI면접으로 면접실 당 평가위원2:수험생1/ 3개 면접실(인성,상황,모의상황)에서 면접 진행

면접시간

30분 내외(면접실별10분 내외)

출제방식

문항출제위원회에서 공통문항 출제

평가방법

평가방법

평가요소(배점)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인성

(120)

관용,배려,포용,개방성 등

[주문제]

고등학교 때 다른 사람(친구,가족 등)을 설득해 본(다른 사람에게 설득된)경험이 있습니까?

[단계문제]

1.어떤 주제로,누구를 설득하였나요?

2.학생이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었던 핵심인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3.논의에서 상대방을 설득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예를들어 설명해 보세요.

상황

(90)

가치관과 태도,문제해결능력 등

[주문제]

35년 전부터65세 이상 노인들은 지하철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하지만 인구의 노령화로 지하철 운영회사는 적자를 보고 있고,제도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단계문제]

1.노인 지하철 무상이용이 필요한 이유와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평가요소(배점)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상황

(90)

가치관과 태도,문제해결능력 등

2.지하철을 이용할 수 없는(예를들어 지방도시)노인들과의 형평성에 대한 학생의 생각은?

3.앞으로 더욱 노인 비율이 높아진다면,현재 노인복지 정책은 축소되어야 할까요?그렇다면 얼마나 축소되어야 할까요?

4.앞으로도 현재의 노인복지 정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5.노인복지가 세대갈등을 유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할까요?

모의상황

(90)

의사소통능력,대인관계능력 등

 

[주문제]

A:환자, B:보호자(아들), C:원칙을 고수하는 의사

1개월 전 뇌종양 수술을 받은60A씨는 양호한 경과를 보이던 중 갑작스럽게 발생한 뇌출혈로 응급수술을 받았고 중환자실에서 치료 중이나3주째 상태가 호전되지 않고 있다.주치의는 상태가 매우 위중하여 사망할 수도 있고,회복하더라도 심각한 후유증으로 자발적인 호흡과 의식회복이 어려워 기계호흡을 유지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환자는 평소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늘 긍정적이고 의욕적인 삶을 살아왔으나 보호자는 과도한 치료비 부담과 앞으로 환자를24시간 상시 간병을 해야 하는 어려움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

[단계문제]

1.학생이 보호자B라면 어떻게 행동하겠는가?

2.학생이 의사C라면 보호자B에게 현재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3.보호자가 연명치료 중단을 요구할 경우 의사C는 어떻게 하는 것이 적절한 행동인가?

4.연명치료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가?



6.학생부종합전형 교과영역 평가방법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비고

정성평가

학년별 가중치 없음

졸업생도 동일하게 적용







 

 

  • 등록일 : 2022-06-27 13:06:38
  • 조회수 : 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