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인포
합격사례
[2010학년도] 6월 모의평가 성적이 입시의 모든 것을 결정하진 않는다!! -2부

No.1 대입컨설팅전문가 그룹인 김영일교육컨설팅(주)에서 대입 지원전략 컨설팅을 받고 목표를 이룬 학생들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번 컨설팅 사례는 지난 시간에 이어 2009학년도 입시에서 1:1 맞춤식 입시 컨설팅을 받은 수도권 일반계고 인문계열 수험생인 여민희(가명) 학생의 세부 지원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수능 모의고사 성적에 대한 예측대로 실제 수능 성적 결과는 희망학과는 물론 학과를 조정하더라도 목표대학에 진학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2009학년도 정시 예상 지원전략>

일자

지역

대학

모집

단위

모집인원

활용지표

수능부

학생부

종합(수능+학생부)

만점

배치점수

자기점수

차이점수

만점

배치점수

자기점수

차이점수

전형총점

판정점수

자기점수

차이점수

서울

숙명

여대

인문

학부

213

500

441

416

-25

500

498

500

2

1000

939

916

-23

서울

숙명

여대

언론

정보학부

66

500

453

416

-37

500

499

500

1

1000

952

916

-36

서울

숭실대

정보사회

8

700

610.4

589.54

-20.9

300

290.5

290.751

0.3

1000

900.9

880.3

-20.6

서울

국민대

국어국문

36

600

513.2

498.86

-14.3

400

384

387.33

3.3

1000

897.2

886.2

-11

서울

중앙대

민속

28

표+백

600

399.8

387.75

-12.1

400

399

399.35

0.4

1000

798.8

787.1

-11.7

서울

명지대-서울

국어국문

10

600

378

375

-3

200

190

192.057

2.1

800

568

567.1

-0.9

서울

동국대

사학

15

600

517.1

510.485

-6.6

400

396

397.35

1.4

1000

913.1

907.8

-5.2

서울

세종대

교육

26

표+백

715

616.8

615.83

-1

300

280

283.9

3.9

1015

896.8

899.7

2.9

서울

세종대

신문방송

43

표+백

710

616.2

615.83

-0.3

300

280

283.9

3.9

1010

896.2

899.7

3.6

서울

숭실대

정보사회

13

700

601.8

589.54

-12.2

-

-

-

-

700

601.8

589.5

-12.2

 

 

<2009학년도 정시 지원가능 대학 범위>

가군

나군

다군

광운대(국제협력학부,사회과학군,경영학부), 국민대(비즈니스IT학부,사회,국사,교육),

숭실대(사학,독어독문,철학)

세종대(국어국문,행정,일어일문,중국,역사), 서울여대(교육심리,국어국문,경영,문헌정보,자율전공학부),

동국대(철학윤리문화학부), 상명대(일어교육,불어교육)

숭실대(철학), 광운대(경영학부,국제협력학부,사회과학군,법학부)

 

♣ 대안:

<여민희 학생의 대입 최종 포트폴리오>

구 분

활 동 내 용

  모의고사 성적

  언어 1~2등급 수리 3등급 외국어 2~3등급

  학생부 교과 성적

  학생부 주요교과(국어․영어․수학․사회) 석차등급 2.7등급

  수상경력

  교내상

  모의 수능성적 우수 표창 다수(1,2학년)

  교외상

  선행부문 표창장 (교육감)

  어학점수

  없음

  자격증

  없음

  리더십 활동

  학급회장 1회, 전교 부학생회장 1회

  봉사활동

  96시간

 

 

여민희 양은 임원활동과 봉사활동을 제외하고 기타 교외 수상실적으로 교육감 표창장을 포트폴리오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실적을 바탕으로 수시에 적극적으로 공략하기로 방향성을 정했다.

 

수시 2학기와 수시 2-1학기에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리더십 관련 전형을 포함 중상위권 대학을 중심으로 지원전략을 세웠다. 수시 2-2에서는 상위 대학의 논술 중심 전형과 리더십 관련 전형에 원서접수를 실시했다.

 

학생의 강점을 최대한 부각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통해 부족한 학생부 교과성적을 만회하는 전략을 주축으로 학생부와 논술 성적을 통해 선발하는 대학을 부가적으로 공략했다. 논술은 부족한 면이 있었지만 고등학교 임원활동 경험을 통해 얻은 발표력은 리더십 전형에서 실시하는 집단 면접에서 큰 힘을 발휘했다. 집단면접에서는 1~2가지 주제를 가지고 복수의 지원자가 함께 면접을 진행하며 각 지원자의 주장과 근거를 피력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때론 타 지원자의 견해에 반박할 수 있는 용기와 적절한 때에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감각이 필요하다.

더불어 학교장추천서를 요구하는 전형을 대비하여 학교에서 미리 추천서를 받아 놓았다.

 

♣ 결과: 숙명여자대학교 수시 2-2 S리더십학교장추천 전형 인문학부 합격

 

정시모집 보다는 수시모집에 중심을 두고 지원전략을 세웠던 여민희 학생은 예상했던 결과이지만 계속된 낙방 소식에 낙담했지만, 부모님과 컨설턴트의 격려를 받으며 대학별고사에 집중한 결과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었다.

 

 

♣ 교훈: 정확한 분석 없이 정시모집만을 고집하는 것도 문제지만 수시모집만을 고집하는 것은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수시모집은 대학별로 다양한 전형이 있고, 비슷한 유형의 전형이라 할지라도 대학별 특징에 따라 요구하는 전형요소가 다양하기 때문에 합격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다양하다.

 

여민희 학생의 경우처럼 수능모의고사 추이에 대한 적확한 분석을 통해 수시모집 지원범위를 설정하고 대학별 전형의 특징과 구체적인 전형요소 및 제출서류를 파악하여 학생에게 가장 유리한 전형으로 선택적으로 지원할 시에만 성공적인 대입 성공을 이룰 수 있다.

 

수시는 복수지원이 가능하지만 선택과 집중이 이루어질 때만이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올바른 선택을 위하여 학생 상황에 맞는 대학별, 전형별 분석이 전제되어야 함은 당연한 귀결일 것이다.

  • 등록일 : 2009-07-08 17: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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