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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사례
[2010학년도] 지방 자연계 학생 서울 상륙기 - 1부

 

 

No.1 대입컨설팅전문가 그룹인 김영일교육컨설팅(주)에서 대입 지원전략 컨설팅을 받고 목표를 이룬 학생들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이번 컨설팅 사례는 2009학년도 입시에서 1:1 맞춤식 입시 컨설팅을 받은 지방 일반계 고등학교 자연계 학생 민한철(가명)의 사례입니다.

 

♣ 분석: 2학년 학기 초에 처음 만나 출발점 컨설팅을 진행한 민한철 학생은 아버님과 함께 찾아와 컨설팅을 받았다. 출발점 컨설팅을 통해 현재 학생부 교과성적과 비교과실적, 그리고 대학별고사 준비 정도와 모의수능성적을 기반으로 하여 현재 나의 위치에 대한 명확한 분석과 목표대학과 희망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준비전략을 세울 수 있다.

 

OO철강기업을 운영하시는 아버님의 성품을 그대로 이어받아 매사 의욕적이고 뚝심이 있는 호남형의 성품을 가지고 있었다. 목표대학과 희망학과로 고려대, 성균관대, 한양대 기계공학과를 1학년 때부터 정하고 노력하는 학생이었다.

 

달변의 능력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진로에 대한 명확한 기준 아래 성실히 한 단계씩 자신의 목표를 향해 준비할 수 있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었다. 하지만 정확한 대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목표대학에 합격하기 위한 대입 지원전략을 세우지 못하고 있었다.

 

학생부 교과의 경우 서울대 지역균형선발을 지원하려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생부 전교과영역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었다. 고려대와 성균관대 자연계열 지원 학생의 경우 수시모집에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에 대한 과목만을 반영하여 학생부 교과영역 성적을 산출한다. 1학년 반영비율이 20%에 불과하기는 하지만 1학년 때부터 주요교과 위주로 준비했다면, 상대적으로 더 높은 학생부 교과성적을 만들 수 있었을 것이다.

 

2학년 때부터라도 희망대학에 맞는 학생부 교과영역에 대한 학습전략을 세움과 동시에 임원활동 이외에는 신경 쓰지 않았던 비교과영역에 대한 준비를 함께 시작했다. 교외 봉사활동을 2학년 학기 초부터 진행하여 3학년 학기초까지 준비했고, 지방이라는 지리적 여건을 고려하여 학생부 교과영역 준비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텝스 준비를 2학년 여름방학 때부터 시작했다. 더불어 OO대학에서 주최하는 영어경시대회에 꾸준히 출전하는 전략을 세웠다.

 

학생부 교과영역 추이를 보면서 학업관련 자격증 준비를 시작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러게 대입전략은 학생별 상황에 따라 맞춤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학생부 교과영역과 모의수능시험 성적추이에 따라 끊임없이 대입전략은 수정되고 변경되어야 한다.

 

3학년 때는 학생부 교과성적과 수능학습에 주력하며 별도의 비교과영역에 대한 준비를 하지 않았다. 3학년 3월에 텝스 시험을 치른 것과 3월과 5월에 실시한 무의탁노인을 대상으로 한 봉사활동을 제외하곤 더 이상의 비교과 준비는 없었다.

 

문제는 모의수능시험에서 성적이 등폭이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었다. 2학년 6월 기준으로 3학년 6월 모의고사 성적까지 분석해 볼 때, 언어영역과 외국어영역의 등폭이 매우 크게 나타났다. 6월 평가원 모의고사에서 언어, 외국어 영역이 3등급이 나왔다. 수리영역에서도 하위 1등급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실제 수능에서는 1등급을 받는 것 또한 장담하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실제 수능에서 이러한 우려는 현실로 나타났다.

 

 

<2009학년도 수능성적 분석> 

구분

언어

수리

외국어

과학탐구

미분과적분

물리Ⅰ

화학Ⅰ

생물Ⅰ

화학Ⅱ

표준점수

117

130

123

59

65

65

68

백분위

77

91

85

74

93

95

96

등급

3

2

3

4

2

1

1

 

 

<점수대별 동점자 영역평균 성적 분석>

[표준점수 기준] - 탐구영역은 상위 3과목 합계 2/3 기준임

구분

언어

수리

외국어

탐구

합계

미분과적분

표준점수

117

130

123

132

502

표준점수 평균

124.4

123.6

126.6

127.4

차이점수

-7.4

6.4

-3.6

4.6

순위

4

1

3

2

 

실제 수능에서 많은 재학생이 긴장감을 이기지 못하고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가 나타난다.

 

특히 모의수능에서 성적의 등폭이 큰 학생의 경우 더욱더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다. 실제 수능에서 수리영역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영역 모두 3학년 모의수능에서 받은 최하점의 성적을 기록했다. 성균관대학교 하위학과중앙대 지원이 가능한 상황이다.

 

다음 연재에서는 민한철 군의 구체적인 정지 지원 범위을 알아보고, 대입지원 방안 및 2009학년도 대입지원 합격 결과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 등록일 : 2009-06-16 19: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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